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 -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동시이용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현철

Advisor
서봉원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Keywords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웨어러블 디바이스스마트워치스마트폰촉각 피드백한손 사용 인터랙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6. 8. 서봉원.
Abstract
모바일 컴퓨팅 기술의 발달로 한 개인이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그리고 노트북 등 여러 대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개인의 멀티 디바이스 활용 시대가 열렸다. 최근 이러한 멀티 디바이스 활용하는 흐름은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징을 활용한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을 살펴볼 것이다. 최근 널리 보급되고 있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워치와 기존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새로운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 방법에 대해서 탐구해보고,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촉감 피드백과 센서를 활용한 두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해서 멀티 디바이스 인터랙션에서 스마트워치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사례 연구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촉감 피드백 조합을 이용한 보행자 길 안내 인터페이스에 관한 것이다. 두 디바이스의 촉감 피드백 조합을 이용하여 보행자 내비게이션에서 사용할 방향 정보를 디자인하고, 실험 및 사용자 평가를 통해서 촉감 피드백 조합의 사용성과 유용성을 검정하였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휴대하는 위치와 관계없이 촉감 피드백을 통한 네 가지 신호 정보를 약 97%의 높은 정확도록 구분하였다. 이어서, 실내 쇼핑몰에서 진행된 필드테스트에서는 제안된 촉감 피드백 인터페이스가 지도기반의 길 안내 인터페이스보다 직관적으로 방향을 알려주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 사례 연구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센서를 이용한 상황 인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것이다. 스마트폰 스스로가 스마트워치와 자신의 방향 센서값을 비교하여 어떤 손으로 스마트폰이 사용되는지를 사전에 자동 인식하게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왼손 또는 오른손 사용에 알맞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센서값을 처리하였으며, 약 95%의 정확도로 왼손과 오른손 구별하였다. 스마트폰의 왼손 또는 오른손 사용에 알맞은 상황 인지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하였고, 그 결과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에 제안된 시스템이 유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이 점차 늘어나는 시점에서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의 촉감 피드백 및 센서를 이용하여 새로운 인터랙션 방법을 제기한 본 연구는 앞으로 가속화될 개인의 멀티 디바이스 활용 시대에 여러 대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인터랙션을 디자인할 때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2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