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니어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행태 연구 -로그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niors Smartphone Usage patterns based on their Digital Literacy Levels -A Smartphone Log Data Analys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유리

Advisor
서봉원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Keywords
디지털 리터러시스마트폰 리터러시시니어로그데이터스마트폰사용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6. 8. 서봉원.
Abstract
노인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모바일 사회의 도래에 따라 생활 속 스마트폰 리터러시는 문맹률과 비슷한 맥락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해졌다. 이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개개인의 스마트폰 활용능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파악하는 것은 정부 뿐만이 아니라 기업 차원에서도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이 연구는 하루가 다르게 신기술이 탄생하는 디지털 시대에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 특성과 모바일 이용요소를 파악해 한국사회의 현주소와 미래를 내다보며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리터러시에 따른 시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행태를 로그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돼 왔던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했다. 실증적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첫째, 설문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측정한 뒤 디지털 레벨에 따라 사용자를 유형화하였다. 둘째, 시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앱 로그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스마트폰 활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약칭함)을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인터뷰를 통해 사용 행태에 차이가 나타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접근에 따라 수행한 연구문제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은 시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행태를 살펴본 것으로, 사용 시간, 빈도 등 기본적인 사용 추이와 카테고리별로 앱을 유형화 한 뒤 그 사용 패턴을 파악했다. 시니어의 경우 소수의 앱만을 사용하고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연락수단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앱의 개수가 현저히 낮았고, 보유 앱 대비 하루 사용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형화한 앱의 경우 카카오톡, 메시지 등이 포함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앱을 장시간 사용하고 있었으며, 유틸리티 앱의 경우 짧은 시간 내에 여러 번 사용하는 패턴을 볼 수 있었다.
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라 시니어의 스마트폰 i
사용행태 및 사용행태에 차이를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레벨에 따라 사용행태에 차이가 났으며,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을수록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번 앱을 사용하고,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앱을 짧게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의 레벨에 따라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과 앱 사용 패턴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을수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앱은 사회적 관계 유지의 매개체와 일상생활 속 소통 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보를 탐색하고 습득하는 방법과 앱의 활용도에서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 시니어를 나이 많은 사람이라는 사회 통념적 단편적인 관점으로 살펴보았던 기존 연구와 달리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관점에서 시니어를 연구하였으며,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니어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행태를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로 인해 추후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시니어 연구를 할 때 이 연구보다 더 나은 실증적 연구 전략을 세우는데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표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객관성을 확실히 확보하기에는 데이터가 다소 부족했다는 한계가 있으며 향후 노인사회에 맞는 새로운 관점으로 모바일 사회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2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