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운동장애인을 위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기반 스마트폰 솔루션 - 척수손상장애인과 뇌성마비 환자를 중심으로

터치 인터페이스 기반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상지운동장애인에 대한 정보격차를 야기하고 있다. 뇌성마비, 경수 손상의 상지운동장애인은 운동 기능의 한계, 불수의적 움직임 등으로 다양한 터치 제스쳐를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혹은 척수 손상을 앓고 있는 상지운동장애인 1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터뷰 및 사용 관찰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상지운동장애인이 스마트폰 사용시 겪는 어려움들을 밝혀냈으며, (1)비장애인과 똑같은 사용, (2)물리적 인터페이스가 갖는 이점, (3)빠른 입력보다 정확한 입력이 중요하다는 세 가지 디자인 제언을 제시하였다.

세 제언을 바탕으로 전동휠체어 조이스틱 기반 스마트폰 솔루션인 옥토퍼스 런처를 개발했다. 옥토퍼스 런처는 조이스틱의 8방향 조작 방식에 특화된 UI로 설계되었으며, 버튼 없이 보조 메뉴를 통해 탭, 스크롤, 홈, 뒤로 가기, 메뉴, 문자 입력 등 다양한 입력을 할 수 있다.

사용성 평가 결과 옥토퍼스 런처는 학습성 외의 항목에서 대체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터치 유저 인터페이스를 전혀 사용할 수 없던 일부 참여자가 옥토퍼스 런처를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Accessibility; Smartphone; Application; Upper Limb Disability; Spinal cord Injury; Cerebral pal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