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레젠테이션용 이미지 검색 과정에 관한 연구 : Study of Image Search Process for Presentation: Focusing on the semantic relations of image and tex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남민

Advisor
이중식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미지 검색프레젠테이션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검색 행동검색 로그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디지털정보융합학과, 2013. 2. 이중식.
Abstract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자기 표현이 중요한 시대이다.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해짐에 따라 내용을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의 역할이 매우 커 졌다. 특히, 사람들의 이미지 리터러시가 높아진 현대에서는 내용전달을 위해 텍스트보다 정보량이 높은 이미지를 얼마나 적절히 사용하는지가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이미지의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 프레젠테이션을 저작하는 데 있어 이미지 검색은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지만 이미지 검색은 여전히 어렵고 적절한 이미지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이미지 검색은 함께 사용되는 텍스트와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칠만한 특징을 가지고, 일반적인 다른 목적의 이미지 검색에 비해 더 복잡하고 다양한 내용적 요소들을 고려하고 있다는 데 집중하였다. 하지만 `상용 검색 엔진에서는 내용기반(content-based) 이미지 검색의 요소들 외에 이러한 특징적인 행태를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이에 문제 의식을 가지면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이미지 검색의 과정을 1단계: 초기 질의어화 단계, 2단계: 질의어 정교화 단계, 3단계: 검색 결과 이미지 탐색 단계의 3단계로 정의하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검색 과정, 사용자의 세 관점에서 미시적으로 관찰하였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들의 유형을 알아보았고, 이 관계에 따른 이미지 검색 전략과 행동의 차이,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이미지 검색의 결과 이미지 탐색 과정에서 작용하는 내용적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또한 정보 전달력이 좋은, 잘 만들어진 프레젠테이션과 그렇지 않은 경우 사용자의 이미지 사용, 검색 행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는, 대학생 42명을 대상으로, 특정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프레젠테이션으로 만드는 과업을 수행하는 실험을 통해 수집할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결과물 프레젠테이션 파일로부터 추출한 이미지-텍스트 쌍 993개와, 각각에 해당하는 이미지들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기록된 검색 로그, 그리고 사후 설문을 통해 얻은 검색 과정에 대한 회상적 자기보고와 고려했던 형태 요인에 대한 자료이다. 993개의 이미지-텍스트 쌍을 미리 분류한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 분류체계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하나의 이미지-텍스트 쌍이 가지고 있는 관계는 1개 이상이 될 수 있으므로, 코딩 결과 총 1,269개의 관계로 분류된 데이터를 얻었고, 이것이 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분석 결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미지-텍스트의 관계 16개를 도출하고 새로운 분류체계를 제시할 수 있었다. 이미지 검색 행동을 질의어 관점과 관계가 결정되는 단계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이 관계에 따른 어려움의 정도와 검색 전략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이미지 검색의 형태적 정교화 단계에서 특히 고려되는 15개의 요소들을 도출하여 원시적, 표상적, 내용적 요인으로 분류한 새로운 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 전달력이 높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이미지 검색과 사용에서의 차이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 저작도구에 내장된 형태의 이미지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안함으로써 실현 가능성을 제시하고 연구 결과의 유용성을 뒷받침하였다.

본 연구는 학문적 접근이 미비했던 프레젠테이션과 시각 보조자료에 대한 사용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존에 없던,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라는 관점에서 검색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 그리고 다 학제를 아우르는 융합 연구로써의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또한 실험 연구의 한계를 방법적으로 해결하여 양질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의 변형을 시도했다는 것에 의의를 가지며, 마지막으로는 실 생활에서의 불편함에서 가지게 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연구이며, 연구 결과를 제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기능의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실용화의 허들을 낮추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3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