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중증천식 환자의 아토피 유무에 따른 염증성 T세포 및 면역 조절 T 세포의 분석 : The phenotypic analysis of inflammatory and regulatory T cells in severe asthma patients in elderly with or without atopy

Abstract

사람의 체내에서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면역 세포의 수와 비율, 기능 등이 달라져 면역 체계가 외부의 자극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게 되는 면역 노화가 일어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면역 노화가 중증 천식 환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CD4 T세포의 아형과 사이토카인 등을 중심으로 확인해 보았다.

노인의 경우 젊은 사람과는 달리 비아토피성 천식을 앓는 경우가 많아 그룹을 나누어 성인 정상인 20명, 노인 정상인 20명, 성인 아토피 천식 환자 32명, 노인 아토피 천식 환자 13명, 성인 비아토피 천식환자 7명, 노인 비아토피 천식 환자 33명의 혈액 샘플을 채취한 후 말초혈액단핵세포를 얻었고, Intracellular staining을 통해 CD4 T세포와 γδ T세포를 분석하였다.

염증성 세포의 분석은 CD4 T세포에서 IFN-γ, IL-4, IL-17, IL-9, IL-10, IL-13, IL-17F 등의 cytokine을 분비하는 세포의 비율로 분석하였다. 이 결과, 노인 아토피 천식 환자에서 염증성 cytokine인 IFN-γ가 증가하였고, 성인 아토피 천식 환자와 노인 비아토피 천식 환자에서 천식의 염증 반응을 매개한다고 알려진 IL-4가 증가하였다.

최근 병원성이 밝혀진 비전형 cytokine 분비 T세포 중 IL-17F+ IFN-γ+ CD4 T 세포의 비율이 성인 아토피 천식 환자군에서 증가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천식의 병인세포로 작용할 수 있는 IL-4+γδ T 세포가 아토피 성인 천식 환자와 노인 비아토피 천식 환자에서 증가했고, IL-17+γδ T 세포가 노인 아토피 천식 환자에서 증가하였다.

천식의 염증 반응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진 면역 조절 T 세포 아형의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면역 억제능이 강한 rTreg이 성인과 비교하여 노인 천식 환자에서 감소하였고, 반대로 면역 억제능이 없고 cytokine을 분비하는 Foxp3lo non-Treg은 노인 천식 환자에 증가되었다.

면역 억제능의 경우 노인 비아토피 천식 환자의 rTreg과 aTreg의 억제능이 약간 감소되었다. 또한 사이토카인을 분비하는 면역조절 T 세포가 증가되어 있어 면역 조절 T세포에서의 IFN-γ, IL-4, IL-17, IL-13 등의 cytokine을 확인한 결과, IL-13을 분비하는 면역 조절 T 세포가 노인 비아토피 천식 환자에서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 중증 노인 천식 질환과 아토피 질환, 그리고 면역 노화와의 관련성을 T세포 수준에서 확인하였으며, 기존 알려진 천식과 다른 노인 천식의 기전을 이해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