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Modified Adenovirus로 형질 도입된 B세포 백신의 항암 면역 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민지
Advisor
강창율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약학과, 2013. 2. 강창율.
Abstract
항원제시세포인 B세포에 원하는 암 항원을 전달하고 자연살해세포의 ligand를 적재하여 면역반응을 증진시킨 B 세포 백신은 in vitro, in vivo에서 우수한 항암 면역 치료 효과를 나타냄을 보인 바 있다. 이 때 B세포에 항원을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서 B 세포백신의 면역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아데노바이러스 serotype 5가 항원 도입 효율이 낮은 것을 보완하고자 fiber knob를 아데노바이러스 serotype 35의 fiber knob로 치환해 항원 도입 효율을 높인 Modified 아데노바이러스 벡터(Ad-K35)를 제작하고 여기에 Her-2/neu 암 항원을 적재(Ad-K35HM)시킨 후에 이를 이용하여 B 세포 백신을 제작하고 항암 면역 치료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인간 PBMC에서 분리한 B 세포에서 Ad-K35가 기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에 비해 유전자 전달 효율을 증가시키며 마우스 B 세포에서도 마찬가지로 Ad-K35의 유전자 전달 효율이 Ad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제작한 B세포 백신을 마우스에 면역화한 후에 항원 특이적인 세포성 면역 반응과 체액성 면역 반응을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항원 전달 효율이 높은 Ad-K35가 기존의 바이러스 벡터보다 면역 반응을 더 향상시키며 이러한 반응은 α-GalCer 유도체인 KBC009를 함께 사용하였을 때 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Her-2/neu를 발현하는 암세포를 mouse에 이식 후 Ad-K35 B 세포백신을 처리한 결과 기존 아데노바이러스 B 세포백신보다 항암 치료 효과가 유의미하게 우수하며 KBC009를 함께 사용하면 암 성장이 더 잘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Ad-K35를 이용한 B 세포백신의 항암 면역 치료효과가 기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보다 훨씬 더 우수하며 이러한 반응은 KBC009를 함께 사용하였을 때 더 효율적으로 일어남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4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harmacy (약학대학)Dept. of Pharmacy (약학과)Theses (Master's Degree_약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