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er Gene(SupF) Assay에 기초한 BPDE 유발 정량적 DNA 손상 평가법 개발

BPDE induced DNA damage quantitative determination based on reporter gene(SupF) assay

발암 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담배, 식품이 함유하는 발암물질에 대한 정량분석 및 그 영향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졌다. 본 연구는 reporter gene assay를 기반으로 DNA 손상의 정량분석을 시도하였다. (±)-7β,8α-dihydroxy-9α,10α-epoxy-7,8,9,10-tetrahydrobenzo[a]pyrene (BPDE)는 담배 및 식품에 함유된 발암물질 이자 돌연변이 유발물질인 benzo[a]pyene의 한 대사체이다. 이 BPDE를 DNA에 직접 처리하여 DNA 돌연변이를 유발하고, DNA 돌연변이에 기인한 단백질 변형에 따른 발현률 변화를 측정하였다. 발암물질 처리를 하는 목표 DNA는 SupF gene으로 원핵세포 뿐 아니라 진핵 세포에도 적용이 가능한 유전자이다. 전체 Plasmid에 돌연변이 유도 물질을 처리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음성오류를 제거하기 위해 목표 유전자인 SupF gene(117bp)에만 BPDE를 시간(12-48 h)과 농도 (10-500 μM)를 다르게 처리하였다. 흡광도 측정법에 기초해서 4개의 BPDE-SupF gene Adduct의 농도를 구한 후, 형성된 4가지 종류의 BPDE-SupF gene adduct들을 잔여 셔틀 벡터 (pAcGFP1-N1)와 재 조합하여 4가지 BPDE-SupF gene adduct 포함 재조합 plasmid를 얻었다. 그 결과 원핵세포 뿐 아니라 진핵세포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벡터융합체계를 구축하였다. BPDE 처리 조건과 돌연변이가 형성된 SupF-AcGFP1 Fusion plasmid의 단백질 발현률 변화 상관관계를 측정할 수 있는 정량적 조건을 확립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DNA 손상정도의 측정 뿐 아니라 회복률 까지 측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단세포에 직접적으로 형광 이미징 기술을 이용하여 측정을 함으로써, 앞으로 DNA 손상 정도 및 약물 화학물질 독성의 척도로 응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porter Gene(SupF) A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