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사삼의 식물학적 기원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은혜
Advisor
서영배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삼Adenophora더덕DNA분석법nuclear ribosomal DNAIT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약학과, 2014. 2. 서영배.
Abstract
사삼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잔대 Adenophora triphylla var. japonica Hara 또는 당잔대 A. stricta Miquel의 뿌리를 사용하며, 한의학에서는 주로 양음, 청폐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재이다. 그러나 많은 고문헌에서는 사삼의 기원 식물을 더덕 Codonopsis lanceolata Trautv으로 기록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원 식물에 대한 문헌적 혼란이 계속 되어왔으며, 현재는 이 혼란이 유통과정에도 이르고 있어 사삼의 기원식물에 재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화 속도가 빠른 nuclear ribosomal DNA의 internal transcribed spacer (ITS)를 이용하여 현재 사삼이란 이름으로 유통되고 있는 약용식물들의 정확한 진위 여부를 감별하고, 또 그 유사 생약들과의 계통학적 유연관계에 대한 규명을 시도하였다. 또한, 2차적으로 해부학적 분석법을 실행하여 식물의 내부 구조와 조직계를 파악함으로써 DNA 분석법에 의한 결과에 근거를 제시, 또는 보완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ITS 1의 크기는 218-293 bp, ITS 2는 217-272 bp로 나타났으며, G+C 함량은 평균 57.2%의 수치를 보였다. 한편, 사삼으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것은 최근에 개정된 공정서에 고시된 것과 같이 A. triphylla var. japonica 와 A. stricta 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의 종간 변이율은 1.0-3.0%이며, 이 밖에도 몇 개체의 약재가 사삼의 위품으로 증명되었다. 또한, 사삼의 기원이라 기재된 더덕은 잔대속 보다는 도라지속과 단계통군으로 유집되어, 이 두 속이 오히려 더욱 밀접한 유연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ITS 구간이 사삼으로 유통되고 있는 약재의 감별에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며, 본 연구에서 수행한 사삼의 분자 계통학적 연구 결과 또한 한약재의 규격화와 표준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5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harmacy (약학대학)Dept. of Pharmacy (약학과)Theses (Master's Degree_약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