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tion Pharmacokinetics of Tacrolimus in Glomerulonephritis Patients

사구체신염 환자에서 tacrolimus의 집단약동학 연구

연구배경 및 목적: 사구체 신염의 약물치료는 종종 면역 체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Tacrolimus는 면역억제제로서 일부 사구체신염의 약물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tacrolimus는 좁은 약물치료영역과 개인간 격차가 큰 약물로 약물농도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사구체 신염환자에게서 집단약동학 모델을 수립하여 tacrolimus 약동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기간인 2000년 1월 1일과 2013년 10월 30일 사이에 서울대학교병원 외래를 방문한 환자로서 사구체 신염으로 진단을 받고 경구용 tacrolimus 약물을 투약받은 환자가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 임상적, 인구학적, 약물학적 정보를 수집하기위하여 전자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Tacrolimus의 집단약동학 모델을 수립하기 위하여 non-linear mixed effect 모델을 수립하였으며 first-order conditional estimation with interac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결과: 총 145명의 환자가 본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채혈된 약물 농도 샘플은 1938개 이었다. 본 연구에서 공변량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였으며, urine protein creatinine ratio 는 상승된 콜레스테롤수치와 감소된 총 단백량과 관계가 있었으나 강하지는 않았다. 집단 약동학 분석에서 one compartment model with linear absorption 를 채택하였으며 최종모델에서 혈청 알부민 수치와 혈청 크레아티는 수치는 tacrolimus V/F에 영향을 미쳤으며,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는 tacrolimus의 CL/F 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최종모델의 식은 아래와 같다.

Typical Value V/F (L)= θ2× e^(θ4×(SCR-1.12))× e^(θ6×(ALB-3.82))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Tacrolimus 약동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tacrolimus의 약동학에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와 혈청 알부민 수치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도출된 집단약동학 모델은 이러한 사구체 신염환자에게서 개인 맞춤 약물요법의 임상적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이 환자군에서의 약물치료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Population pharmacokinetics; Tacrolimus; Glomerulonephri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