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이식환자를 대상으로 한 Pegylated interferon과 Ribavirin 병합요법의 안전성 및 치료 효과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미라

Advisor
신완균
Major
약학대학 약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형간염바이러스간이식페그인터페론리바비린약물이상반응Sustained virological respons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약학과(예방·임상약학전공), 2015. 8. 신완균.
Abstract
연구 배경 및 목적: C형간염 간질환으로 간이식을 받은 후, C형 간염 바이러스 (HCV)의 재감염은 흔히 발생하며,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이식간의 손실 및 간이식 환자의 생존율 저하와 연관이 있다. 2014년 현재까지 국내 HCV의 표준 치료는 pegylated interferon (peginterferon)과 ribavirin의 병합 요법이 추천된다. 그러나 이들 약물은 빈혈, 호중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을 비롯한 혈액학적 독성 뿐 만 아니라 전신피로, 우울증 등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에 대한 내약성이 낮다. HCV의 치료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HCV의 유전자형, virological response 이외에도 여러 환자관련 특성 및 약물의 순응도에 따른 차이를 보이고 있어 치료 대상 집단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국내 간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따라, 간이식 후 재감염 된 HCV를 치료받은 국내 환자의 약물 치료 현황을 토대로, 약물 이상반응 발현과 치료 효과 및 이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여 간이식 환자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 치료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서울대학교병원의 전자의무기록 수집을 통한 후향적 연구이다. 자료는 peginterferon 및 ribavirin의 투약 기록, 환자의 기본 인적사항, 생화학적 검사 항목, HCV와 관련한 혈청학적 항목 등을 수집하였다. 안전성 평가는 빈혈, 호중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등의 이상반응 발현 여부 및 발생 시점에 대해 분석하였고, 치료 반응과 관련하여 sustained virological response(SVR)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 또한 시행하였다. 약물 치료와 관련된 정의는 대한간학회의 C형간염 진료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간이식 환자들은 (62.5%) 표준 치료기간보다 치료를 오래 지속하였으나, 약물의 용량은 표준 치료용량보다 적었다. 치료 기간 중 약용량을 감량한 비율은 최대 78.9%였다. 약물 이상반응 발현 비율은 빈혈 68%, 호중구감소증 38.6%, 혈소판감소증 24.5%였다. 부작용 증상 치료를 위해 erythropoietin은 45.6%, figrastim은 38.4%, 수혈은 30%의 환자에서 시행되었다. 면역억제제로 tacrolimus와 mycophenolate의 처방 여부는 이상반응 발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치료 목표인 SVR에 도달한 환자는 59.6%이며 SVR에 영향을 미치는 환자 요인으로는 기저 HCV RNA titer가 확인되었다. 약물 관련 요인으로는 전체 투약된 ribavirin의 용량, 치료 12주까지의 누적 peginterferon 및 ribavirin이 영향을 미쳤다. 약물 부작용 발생 여부는 SVR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결론: 간이식 환자의 HCV 치료 시, peginterferon과 ribavirin의 투여 용량은 SVR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임을 확인하였으나, 빈혈, 호중구감소증 및 혈소판감소증을 비롯한 혈액학적 부작용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관찰되어 용량 조절이 불가피하였다. 국내 간이식 환자의 HCV 치료 반응은 알려진 기존의 반응보다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5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