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MS를 이용한 의약품 중 다환방향탄화수소 분석

Abstract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란 최소 두 개 이상의 벤젠고리가 선형으로 각을 지어 있거나 밀집된 구조로 형성된 방향족 탄화수소를 일컫는 말로, 탄소와 수소를 함유한 매우 안정된 구조의 유기화합물이다. PAHs는 의약품의 원료 및 염료, 플라스틱, 살충제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도로건설 시 사용되는 아스팔트에 포함되어 있다. PAHs는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독성물질로서, 그 자체보다 체내에 흡수된 대사산물들이 발암전구물질 등으로 작용한다.

최근 들어서 PAHs 중 독성이 가장 강한 벤조피렌의 검출사례가 크게 이슈가 되었다. 식품에서 벤조피렌의 양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된 사례가 있었고, 천연물 의약품에서도 벤조피렌이 발견되었다. 지속적인 벤조피렌의 검출에 의해 사회적 여론이 벤조피렌에 대한 불안감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의약품에 대해 벤조피렌을 포함한 PAHs가 검출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C-MS-SIM 모드에 의한 의약품 중 다환방향족탄화수소 (PAHs) 시험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석법으로 직선성, 검출한계, 정량한계, 정밀성 및 정확성에 관하여 유효성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된 방법을 기반으로 과립제, 산제, 정제 중 국내 시장을 기반으로 한 다빈도 의약품으로 선정된 497건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시행하였다.

PAHs 중 미국 환경청(EPA)에서 정한 유해성 우선물질 16개를 GC-MS로 분석하였으며, 분석 대상으로는 최근 1년간 한국제약협회의 매출실적자료를 바탕으로 8종의 과립제, 6종의 산제, 483종의 정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로써 확립된 과립제, 산제, 정제 중의 PAHs 추출법은 간단하고 빠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유용할 것이며, 또한 본 실험으로 도출된 결과는 유해물질 평가와 위해성 평가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