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olizino[3,2-c]quinoline 골격 화합물의 광학적 특성과 항암활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형광을 나타내는 화합물은 민감하고 정량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타겟 분자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거나 단백질의 기능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에 형광 프로브가 사용 되고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스토크 이동(Stokes shift)이 크거나 높은 양자 수율(Quantum Yield)을 나타내는 새로운 골격의 형광단(Fluorophor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새로운 폴리헤테로사이클 골격인 indolizino[3,2-c]quinoline 시리즈의 광학적인 특성과 의약학적 응용에 대해 연구 하였다. Indolizino[3,2-c]quinoline 시리즈의 화합물들이 수용액상에서 높은 형광 세기와 양자 수율을 나타내며 고리에 위치한 치환기의 종류에 따라 광학적 성질이 변하는 것을 관찰 하였다. Double stranded DNA 올리고머와 화합물이 결합 시, 특정 화합물들은 형광의 세기가 감소 하였고 방출 파장이 이동 하였다. 알부민에 화합물을 첨가하여 측정한 결과, FRET 현상을 통해 결합을 확인 하였고 이를 통해 생성된 형광 단백질은 본래 화합물보다 형광이 증가하며 양자 수율도 높아짐을 확인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indolizino[3,2-c]quinoline 화합물의 항암활성 규명을 위해 TopoisomeraseⅠ에 대한 저해효과에 대해 연구 하였다. Topoisomerase는 종양 조직에서 과발현되어 있어 항암제 개발을 위한 타겟으로 연구되고 있다. EMSA(Electrophoretic mobility shift assay)를 통해 TopoisomeraseⅠ을 저해하는 효과가 있는 화합물들을 도출하였고 추가적인 기전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항암활성 후보물질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