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luation of FOXP3 Expression in Canine Mammary Gland Tumours : 개의 유선종양에서의 FOXP3 발현 평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인의에서 유방암의 발생과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인자로 보고되고 있는 전사인자 FOXP3 (forkhead box P3)에 대하여, 개의 유선종양에서의 발현 여부를 평가하였다. 또한, 개의 유선종양에 있어서 기존의 다른 예후인자들과 FOXP3의 발현을 비교하고, 생존율과의 연관성을 확인해 보았다.

62마리의 개에서 전사인자 FOXP3의 발현을 면역조직화학염색 분석을 통하여 평가하고, 기존의 다른 예후인자들과의 연관성 및 생존율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유선종양의 22.6 %에서 FOXP3 양성 발현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종양의 크기 (P=0.025), 염증 (P=0.043), 그리고 조직학적인 악성도 (P<0.001)와의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FOXP3 음성의 경우, 호르몬 수용체 (Estrogen receptor-α, Progesterone receptor)의 양성 발현과의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P<0.001).

또한, 개의 유선종양에 있어서 FOXP3의 발현은 무병생존기간 (Disease free survival)과의 유의적인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P=0.029).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FOXP3 음성인 유선종양의 경우, 양성 유선종양에 대한 높은 예측률을 가지고 있으며, 유선종양에서의 호르몬 수용체 양성 발현과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FOXP3 양성 발현과 무병생존기간의 단축과의 유의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