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raniodental geometric morphometry of the Eurasian otter (Lutra lutra) : 유라시아 수달의 두개골 및 치아에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태 계측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앨리스칭칭

Advisor
Junpei Kimura
Major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Veterinary Anatom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수의학과, 2016. 8. Junpei Kimura.
Abstract
유라시아 수달은 2004년부터 야생의 개체군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면서 IUCN의 red list에서 위협근접 종으로 지정되었다. 또한 야생에서 수달의 존재는 그 서식지가 건강한 습지나 하천으로 예상할 수 있는 중요한 환경 지표종으로 생태계에서 수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유라시아 수달에 관련한 연구들은 생태학 및 개체군에 관한 연구로, 형태학적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유라시아 수달의 두개골 및 치아에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태를 계측한 것으로, 국내에서는 첫 시도이다. 수달의 두개골 및 치아에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태는 그 크기와 모양의 변형을 평면(2D) 또는 공간(3D)으로 확인하여 계측하였다. 이 방법은 기존의 선형 측정과 달리 크기와 형태를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라시아 수달의 두개골 및 치아에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태를 계측함으로써 수컷과 암컷의 성적 이형성을 확인하고. 일본, 한국, 대만에 서식하는 유라시아 수달의 지리적 변이를 비교함에 있다. 한국 유라시아 수달의 성적 이형성에 대한 분석 결과, 크기 이형성이 모양 이형성보다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과 일본, 대만에 서식하는 유라시아 수달의 두개골에 대한 지리적 변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형태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7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