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제엽염 진단에 유용한 혈장 생체지표 : Plasma biomarkers useful for the diagnosis of equine laminitis

Abstract

제엽염은 말의 발굽을 지지하는 결합조직인 제엽의 기저막에 문제가 생겨 골과 발굽 사이의 견고한 연속성이 소실되는 증상을 보인다. 제엽염을 유발하는 특이적인 분자 인자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식이, 위장관계 문제, 제왕절개수술 후유증, 비만, 인슐린 저항성 등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전신병(systemic disease)이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엽염의 진단을 위한 생체지표 후보를 발굴하고자 질량분석법을 통해 자연적으로 제엽염이 유발된 말과 정상 말의 혈장 내 단백질을 동정한 후, 단백질 발현량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실험적으로 유발된 제엽염에 대한 연구를 위해 small RNA sequencing을 적용하여 올리고당 투여를 통한 급성 제엽염 전, 후 혈장 내 존재하는 miRNA와 piRNA를 동정하고, 그 발현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연적으로 제엽염이 유발된 말의 혈장 내에서만 발현되는 단백질 중 가장 높은 발현량을 나타낸 inter-alpha-trypsin inhibitor heavy chain H4와 정상 말에 비해 자연적으로 제엽염이 유발된 말의 혈장 내에서 발현량이 높은 alpha-1-antiproteinase 2를 선별 할 수 있었고, 올리고당 투여에 따른 실험적 제엽염 유발 유무에 따라 miRNA와 piRNA fraction 내 small RNA의 크기별 발현량에 차이가 있었으며, 제엽염 유발 전과 비교하여 유발 후 혈장에서 더 높은 발현량을 나타내는 3 종의 miRNA (eca-miR-451, -miR-27a, -miR-143)와 1 종의 piRNA (piR-61646)를 확인 및 선별 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자연적으로 유발된 제엽염 진단을 위한 생체 지표 후보 단백질 및 miRNA 및 piRNA를 발굴할 수 있었으며, 이를 임상적으로 적용하여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엽염을 조기 진단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