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6세 여아 발레복의 치수체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지

Advisor
남윤자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치수체계유아복발레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5. 2. 남윤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아발레복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데 반해 서로 다른 치수체계와 호칭별 인체 치수의 기준이 다른 경우가 많아 여아 3∼6세를 대상으로 이들의 신체 치수를 효율적으로 반영하여 생산업체의 제품 생산 시 활용할 수 있고, 소비자의 발레복 구매 시에도 치수 선택이 용이할 수 있는 표준화된 치수체계를 설계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하여 유아발레복 구입 경향, 디자인 선호도, 치수 선택 방법 등을 살펴보았고, 유아발레복 쇼핑몰과 브랜드를 대상으로 치수정보 현황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또한 3∼6세 여아의 인체측정치를 분석하여 이들의 체형 특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치수체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발레복 구매 실태를 조사한 소비자 설문 결과 구입 방법은 다른 유아복과 달리 온라인 쇼핑몰이 62.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구입 시 치수 선택에 있어서 딱 맞는 치수를 선택한다는 응답이 40.9%로 나타나 일반 유아복의 치수 선택보다는 높은 결과를 보여 유아발레복에 있어 치수 맞음새는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의복 구매 시 선택기준은 신체치수를 기준으로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선호하는 치수체계는 키를 기준으로 하는 호칭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국내 유아발레복 쇼핑몰과 국외 브랜드 37개를 대상으로 호칭 표기 내용과 참고치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반 유아동복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순 숫자호칭,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호칭, 크기를 나타내는 문자호칭, 유아발레복 쇼핑몰에서만 나타나는 짝수호칭, ASTM을 기준으로 하는 국외 호칭의 다섯 가지로 분류되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호칭은 일반 유아동복 숫자호칭으로 나타났고, KS 유아복 치수 규격에서 제시하는 키를 기준으로 한 호칭을 사용하는 곳은 없었다. 업체별로 치수체계를 다르게 사용하고 동일한 호칭의 경우에도 업체 간 서로 다른 인체 치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로 제시되는 표시항목을 조사한 결과, 나이와 인체치수, 제품치수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몸무게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나이, 키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체 치수 분석은 3세에서 6세의 여아를 중심으로 제5차 한국인 인체 치수 조사(Size Korea)의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소비자 조사 결과 키 기준 호칭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고, 유아복 치수규격(KS K 0052:2009)에서도 키를 권장하고 있으므로 키를 기준으로 호칭을 설정하여 인체 치수 분석을 실시하였고, 같은 키 구간에서도 체형에 따라 둘레항목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므로 키 90, 100, 110, 120의 4개 호칭 아래 마른 체형은 S(Slim), 보통 체형은 R(Regular), 비만 체형은 P(Plump)로 명명하여 설정하였다. 참고 표시 항목으로 권장나이와 몸무게, 가슴둘레, 배꼽수준허리둘레, 엉덩이둘레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