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 시스템과 패션리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주신영

Advisor
하지수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패션산업 시스템패션리더디지털 시대유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5. 2. 하지수.
Abstract
디지털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패션산업은 작업 공정의 자동화, 생산기술의 고도화, 정보의 디지털화를 이루었다. 이에, 세계 패션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하게 되었으며, 생산에서 수요까지의 전체 과정을 포괄하는 패션산업의 총체적 체계를 의미하는 패션산업 시스템이 변화되었다.
본 연구는 전통적 패션산업 시스템과 변화된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 시스템을 규명하고, 디지털 시대의 패션리더와 그 특수성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패션산업 시스템은 연결고리를 이루고 있는 패션산업 안의 모든 사람과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공급, 유통, 소비로 이어지는 하나의 제도이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산업 시스템을 각 단계에서 존재하는 사회적 조직체를 중심으로 한 제도적 측면과 조직과 사람들의 관계를 살펴보는 관계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1차 산업혁명 이전의 패션산업 시스템은 가내 수공업을 통한 생산이 이루어졌으며, 잉여분에 대해서만 거래되는 규모가 작은 유통산업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계급사회라는 배경으로 상류층이 패션산업을 이끌었다.
1차 산업혁명 이후의 패션산업 시스템은 섬유 생산에 필요한 기계, 증기기관, 재봉틀의 발명으로 공장생산이 가능해졌으며, 이로 인해 생산량이 증가하였다. 이 시기의 소비자들은 여전히 계급에 따라 분리되어 왕과 귀족의 패션스타일이 부르주아나 중류층의 소비자들에게 전파되었다.
2차 산업혁명 이후의 패션산업 시스템은 대량생산체제에 돌입하였다. 생산량의 증가는 대량소비로 이어졌으며, 기성복이 발달하였다. 이 시기에는 매체를 통한 홍보나 광고활동이 일어났으며, 소수의 패션 엘리트가 아닌 대중으로 소비자층이 확대되었다.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 시스템은 생산에 있어서 거의 모든 단계의 제품이 아웃소싱을 통해 거래될 수 있으며, 시스템의 구조는 개방화되고 수평화 되었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보급의 확대는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등장시켰으며, 소비자들은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개인의 취향을 중요시 여기며, 패션시스템 속의 각 산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문헌 연구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 시스템의 세 가지 특수성을 도출하였다.
첫째, 시스템의 확장이다. 새로운 채널로 미디어가 유입됨으로써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패션산업에 참여하는 셀러브리티의 범위도 확대되었다.
둘째, 순환적인 방향성이다. 수직적인 스트림 산업에서 순환적이고 쌍방향적인 산업으로 변모하였으며, 다양한 미디어로 패션산업 종사자들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증대되었다.
셋째, 생산과 소비사이의 거리가 축소되었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크라우드 소싱이 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됨으로써 생산과 소비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이와 같은 패션산업 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패션리더 또한 변화하였다. 첫째, 시스템의 확장됨에 따라 패션산업에 참여하는 셀러브리티 범위가 확대되고 다양한 패션리더가 등장하였다. 둘째, 패션시스템이 미디어의 발전으로 쌍방향적이고 순환적인 시스템을 형성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셀러브리티들의 패션스타일을 따라함과 동시에 개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에 개성있는 패션리더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셋째, 생산과 소비의 간격이 좁혀지고 그 역할이 구분이 흐려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패션산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되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 시대의 패션리더들은 배우, 가수와 같은 기존의 패션리더와 달리 기업인, 인터넷 쇼핑몰 모델, 패션 에디터 등 다양한 범주의 리더들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패션리더들에게서 개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패션블로거와 SNS유저와 같은 소셜러를 참고하여 구매하는 응답자들이 많았으며, 이들을 패션리더로 여기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 시스템과 그 안의 패션리더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패션산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패션기업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로 하여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패션리더를 활용한 광고 및 판촉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실용적인 가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