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정

Advisor
남윤자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여고생교복 만족도운동복 스타일제복 스타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5. 8. 남윤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국 여고생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스타일의 교복에 대한 착용실태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수요를 알아보고 선호하 는 스타일과 교복에 대한 불만족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 생들의 요구가 반영된 바람직한 교복 개선 방향을 파악하여 교복 만족도 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자는 베이징에서 운동복 스타일 교복만 착용하는 집단 A155명과 운동복 스타일과 제복 스타일 교복을 모두 착용하는 집단 B 155명 등 총 310명이며,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기간은 2014년 9월 15일부터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χ²검정,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Duncan 사후 검정 등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국 여고생의 교복 착용실태
첫째, 심미적 특성에서 운동복 스타일 교복의 경우 교복 디자인에 대 한 만족도는 집단 B가 집단 A보다 높았지만, 집단 B에서도 운동복 스타 일과 제복 스타일 교복의 디자인이 유행에 뒤처지고 학생의 감각에 잘 맞지 않아 불만족하였다.
둘째, 기능적 특성에서 교복 사이즈선택 시 집단 A는 입어보고 자신 에게 맞다고 생각되는 것을 구입한 반면 집단 B는 부모님이 골라주시 는 것이나 다른 기성복의 치수와 같은 것을 구입하였다. 사이즈 판단에 대해 집단 B는 쉽게 알 수 있었다고 한 반면 집단 A는 전혀 알 수 없거 나 업체 간 사이즈가 달라서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사이즈 판단의 불편함 을 드러냈다. 교복 사이즈 선택과 판단용이성에 대해 집단 A와 집단 B 의 운동복 스타일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인 반면 교복 사이즈 범위 적절 성과 최초 구입 사이즈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교복 수선 경 험 여부와 이유로부터 두 집단 모두 교복의 맞음새(fit)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상징적 특성에서 두 집단 모두 교복의 상징성 표현 수단으로서 마크 도안을 가장 선호하였다
넷째, 경제적 특성에서 교복 재구입 경험에 대하여 운동복 스타일 교 복의 경우 집단 A가 집단 B에 비해 재구입률이 높았으며, 집단 B의 경 우 제복 스타일 교복이 운동복 스타일 교복에 비해 재구입률이 높았다 고 응답하여 운동복 스타일 간, 집단 B의 서로 다른 스타일 간에 유의 한 차이를 보였다. 운동복 스타일 교복 재구입의 경우 집단 B의 재구입 률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집단 모두 재구입시기는 2학년 1 학기, 재구입 이유는 소재 품질과 외적 요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복 의 가격 수준은 같은 운동복 스타일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집 단 B 내에서는 제복 스타일이 운동복 스타일보다 높았다. 교복 가격에 대한 인식은 같은 운동복 스타일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집단 B 내에서는 제복 스타일 교복이 운동복 스타일 교복보다 비싸다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중국 여고생의 스타일에 따른 교복만족도
첫째, 중국 여고생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는 제복 스타일 교복이 운동 복 스타일 교복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운동복 스타일 교복의 경우 두 집단 모두 편리성에 대해 만족하였지만 디자인에 대해 불만족하였다. 제 복 스타일 교복의 경우 학생의 정신 상태를 잘 표현하는 것에 대해 만족하였지만 비싼 가격에 대해 불만족하였다. 운동복 스타일 교복만 착용하는 여고생 중 제복 스타일 교복으로 바꾸고 싶다는 응답의 비율이 높았으며, 바꾸고 싶은 이유는 공식적인 장소에서 자신감이 생기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운동복 스타일 교복의 경우 학년에 따라 심미적, 기능적, 상징적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이 낮을수록 외형적인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남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을 중요시하며, 교복을 통해 소속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는 경향이 크며, 학생의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억제하게 되며, 동시에 교복의 맞음새에 대해서는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반면 학년이 높을수록 교복 디자인이 유행에 뒤처지고 학생의 감각에 잘 맞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총 월수입에 따라 심미적, 기능적, 경제적 측면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복 디자인이 유행을 따르고 학생의 감각에 맞는지에 대해서는 모든 집단이 불만족하였으며 10,000~20,000 위안에 해당하는 집단의 경우 교복 라벨에 표기된 치수 체계와 교복 가격에 대해 가장 만족하였다. BMI에 따라 심미적, 상징적, 경제적 측면에 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상 체중인 집단이 저체중인 집단보다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
제복 스타일 교복의 경우 학년에 따라 심미적, 상징적, 경제적 측면에 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이 높을수록 타학교와 차별화되는 디자 인을 선호하며, 교복 디자인이 유행을 따르고 학생의 감각에 잘 맞는지 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았다. 학년이 낮을수록 동조적 경향이 높았으며, 학생의 신분에 벗어나는 행동을 억제하는 기능, 교복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총 월수입에 따라 심미적, 상징적, 경제적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가족 총 월수입이 많을수록 교복 디자인과 색상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가족 총 월수입이 적을수록 타학교와 차별화 되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0위안 이상인 집단이 학생의 신분이 잘 표현되는지를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10,000~20,000위안인 집단이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BMI에 따라 심미적 측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정상 체중인 집단이 소재와 색상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셋째, 교복 스타일에 따른 교복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운동복 스타일 교복에 대해 두 집단 간에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심미적, 상징적 측면에서 집단 B는 집단 A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집단 B에서 운동복 스타일 교복과 제복 스타일 교복 간에 심미적, 기능적, 상징적, 경제적 측면에서 유의한 만족도 차이가 나타났다. 교복 디자인이 유행을 따르고 학생의 감각에 잘 맞는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스타일 모두 불만족 하였으며, 자부심과 소속감을 갖게 하는 점과 맞음새에 대한 만족도, 교복 가격에 대한 만족도는 제복 스타일 교복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 지역 범위가 베이징에만 한정되어 있다는 점, 교복 디자인과 소재, 맞음새에 대한 수요 조사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학생들의 수요와 욕구를 조사하여 교복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