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셀피의 SNS 노출과 패션 제품 노출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섭

Advisor
추호정
Major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셀피패션 제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2016. 2. 추호정.
Abstract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했다. 셀피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내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타인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셀피는 현재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수가 400억장이 넘을 정도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셀피 현상은 세계적인 것이고 개인이 착용한 의복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패션 분야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그러나 셀피를 활용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셀피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셀피 포스팅의 영향 요인으로 제시한 자기애 성향과 셀피 업로드 태도의 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또한 업로드 태도가 셀피 속 패션제품 노출과 외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것이다. 이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셀피를 통한 자기 노출 행동을 관찰할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자기애 개념을 이차원으로 유형화한 자기 주도적 자기애와 타인 의존적 자기애를 사용한다. 셀피 포스팅 태도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자기제시 태도와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자기표현 태도를 선정했다. 셀피 속 패션 제품 노출은 새로 구매한 제품과 유행하는 제품, 평소 착장 등으로 구분했다. 또한 포스팅 빈도가 셀피 행동을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설문 대상은 2015년 9월 한 달 간 셀피 포스팅 경험이 있는 20∼30대 사용자로 하였다.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응답 자료의 분석을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애 성향에 따라 개인 셀피 포스팅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자기 주도적 자기애는 자기제시와 자기표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 의존적 자기애는 자기표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피 포스팅 태도와 셀피 속 패션제품 노출과 외모 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했다. 자기제시 태도는 셀피 속 패션제품 노출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표현 태도는 외모 만족도에 정적 영향이 있었다.
셋째, 셀피 포스팅 빈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셀피 포스팅이 적은 집단은 타인 의존적 자기애 성향의 강한 효과가 나타나, 자기제시, 자기표현 태도에 정적 영향이 있었다. 자기제시 태도만이 셀피 속 패션 제품 노출에 정적으로 유의했다. 셀피 포스팅이 많은 집단은 자기 주도적 자기애 성향이 자기제시 태도에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자기제시 태도는 패션제품 노출과 셀피 속 외모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의 셀피 행동과 관련된 요인들을 확인하고 셀피 속 패션제품 노출과 외모 만족도를 통해 이 분야의 연구 범위를 확장하고 구체화시킨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셀피 행동 요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후속연구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