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여성의 정면 체형 좌우 비대칭 분석 -70~85세 대상으로- : An Analysis on the positive shape and negative asymmetry of the elderly women - the object is 70~85 years old –

Abstract

본 연구는 2014 고령자 3D인체형상조사 개발사업의 70~85세 고령여성 329명을 대상으로, 3차원 형상 간접측정 및 직접측정자료를 활용하여 고령여성의 정면에서 나타나는 비대칭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좌측과 우측의 측정을 모두 반영한 정면체형을 분석하고, 나이, BMI에 따른 측정치 차이를 분석하여 고령여성의 체형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반영한 패턴 및 고령자 자동측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