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한국어 능력이 영어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예지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능력한국어 음운인식영어 음운인식모국어 전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3.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만 4, 5세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라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한국어 능력과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한국어 능력이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한국어 능력이 영어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유아의 한국어 음운인식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소재 어린이집 3곳에서 만 4세 유아 60명, 만 5세 유아 60명,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각 연령집단 유아의 한국어 능력과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 과제의 수행을 측정하였다. 한국어 능력은 수용언어 능력과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였으며,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 과제는 음절 하위구조와 음소의 변별과제로 한정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지만,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 모든 과제에서 만 5세의 평균 점수가 만 4세의 평균 점수보다 높았다. 둘째, 한국어 능력은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과 서로 유의한 상관이 있으며,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은 동일한 과제뿐만 아니라 상이한 과제 사이에서도 서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즉, 유아의 한국어 능력이 높을수록 한국어 음운인식이 높았으며, 유아의 한국어 능력이 높을수록 유아의 영어 음운인식 또한 높았다. 셋째, 유아의 한국어 능력 즉, 수용언어 능력과 표현언어 능력은 한국어 및 영어 음운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아의 연령을 통제한 상태에서 한국어 음운인식은 유아의 한국어 능력과 영어 음운인식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