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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Event Representation to Peer Problem Solving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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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세리

Advisor
이강이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또래문제해결력사건표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3. 2.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사건표상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 및 사건의 경험 유무에 따라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과 사건표상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건표상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며, 이는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2 】유아의 사건표상(사건재인, 사건배열)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며, 이는 유아의 성별과 연령, 그리고 사건의 경험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 연구문제 3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과 사건표상(사건재인, 사건배열)은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는가?

【 연구문제 4 】유아의 사건표상(사건재인, 사건배열)이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3세 유아 48명, 5세 유아 50명, 총 98명을 대상으로 또래문제해결력과 사건표상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래문제해결력을 알아보기 하기 위해 그림을 이용하여 유아가 가설적 또래문제 상황의 이야기를 듣고 조사자의 질문에 응답하는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사건표상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가 사건과 관련된 그림카드를 맞추는 사건재인 검사와 사건을 순서대로 맞추는 사건배열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에서 빈도,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이원변량 분석, 반복측정변량 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서, 5세아가 3세아에 비해서 가설적인 또래문제 상황에 대해 공동적이고 상호적인 문제해결력을 보였다.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사건재인, 사건배열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는 사건과 관련된 행위, 순서를 더 잘 알고 있었다. 또한 5세 남아가 여아보다 사건배열에서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유아의 사건표상은 사건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는 미경험 사건보다 경험 사건의 관련 행위들을 더 많이 알고, 경험 사건의 인과적 순서에 대해서도 잘 아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은 사건표상 중 경험사건 재인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이며 경험사건 재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경험사건 재인은 경험사건 재인과 배열이 투입된 상태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므로 또래문제해결력에 대한 간접적인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또래문제해결력에 대한 유아의 응답을 기존의 이원화된 분류방식(긍정, 부정)에서 벗어나 응답 수준에 따라 점수화하였다. 이는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을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정신적 과정이 포함된 종합된 능력으로 평가하여 이전보다 객관적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또래문제 상황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또래관계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갈등 상황을 고려하여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을 살펴보았다.
둘째, 이 연구는 유아기 또래관계의 발달적 변화를 고려하여 또래관계가 확장되기 시작하는 3세 유아와 5세를 함께 비교함으로써 또래문제해결력과 사건표상의 발달적 경향을 알아보았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유아가 경험한 사건과 경험하지 않은 사건을 구분하여 사건표상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사건표상이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사건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사고와 기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이 연구에서는 사건표상이 유아의 또래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유아의 또래관계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사회인지적 요소로 사건표상의 의미를 살펴본 데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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