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Peer Conformity on Adolescents' SNS Peer-bully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수빈

Advisor
이강이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NS 또래괴롭힘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부모애착또래동조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2.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SNS 사용 급증과 함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SNS 또래괴롭힘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과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전반적인 양상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부모애착, 또래동조성,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SNS 또래괴롭힘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애착 및 또래동조성과 SNS 또래괴롭힘 간의 관계에서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가 조절효과를 갖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가해경험, 피해경험)과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양상은 어떠하며, 이는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청소년의 부모애착, 또래동조성,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SNS 또래괴롭힘(가해경험, 피해경험)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또래동조성과 SNS 또래괴롭힘(가해경험,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는 조절효과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경기, 강원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4곳에 재학 중인 611명의 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질문지를 사용하여 부모애착, 또래동조성,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절차에 따라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이원변량분석, Pearson 상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 가해경험 및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SNS 또래괴롭힘 가해경험은 남자 청소년이 여자 청소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는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반면, SNS 또래괴롭힘 피해경험은 성별과 학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청소년의 부모애착, 또래동조성,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애착은 다른 변인들과 모두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부모애착을 제외한 또래동조성,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그리고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 가해경험은 SNS 또래괴롭힘 피해경험과 강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은 SNS 또래괴롭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청소년의 부모애착이 낮을수록, 그리고 또래동조성이 높을수록 SNS 또래괴롭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이 모두 높았다.
넷째, 또래동조성과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정도가 낮을수록 또래동조성이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완충된다. 반면, 부모애착과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는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가 조절효과를 갖지 않았다.
이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과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하였으며,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정도가 또래동조성과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 간의 관계를 조절하여,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 정도가 낮은 청소년은 또래동조성이 높다 하더라도 SNS 또래괴롭힘 가해 및 피해경험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