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와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中國母親的價值觀,育兒觀,養育行為與幼兒社會行為的關係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인 지역과 교육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지역, 성별,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중국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지역, 교육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중국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지역, 성별,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 중국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와 양육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도시지역인 베이징시 조양구(北京市 朝阳区)에 소재한 유치원 2곳과 농촌지역인 길림성 유하현(吉林省 柳河县)에 소재한 유치원 3곳에서 4세 유아 83명, 5세 유아 74명과 해당 유아의 어머니 각각 83쌍과 74쌍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어머니용 질문지를 통해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와 양육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일대일 면담을 통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상관관계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해 통계 처리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개인주의보다 집합주의 성향이 보다 높게 나타났다. 양육가치에서는 순응적 · 자기주도적 · 사회적 양육가치를 모두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으나 그 중, 자기주도적 양육가치를 가장 가치롭게 여기고 있어 중국 어머니의 순응을 강조하는 전통적 양육관이 약화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또한, 양육행동에 있어 어머니들은 처벌적 양상이 다소 낮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은 지역과 교육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다. 도시 어머니와 농촌 어머니의 가치지향은 동질적으로 나타났으나, 순응적 양육가치와 사회적 양육가치에 있어 농촌 어머니들이 도시 어머니보다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양육행동에서도 농촌 어머니들이 도시 어머니보다 처벌적 행동을 더 많이 한다. 한편,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는 양육행동에서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는데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처벌적 양육행동의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기술은 지역, 성별,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농촌 유아보다 도시 유아들이, 남아보다 여아의 사회적 능력이 높았고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더 잘 하였다.

넷째,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어머니의 집합주의는 순응적 · 사회적 양육가치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이고 또한 자기주도적 양육가치와도 정적 상관이 있다. 그러나 어머니의 가치지향과 양육가치는 처벌적 양육행동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 등 변인 중에서 지역, 성별, 연령과 어머니의 처벌적 양육행동이 모두 사회적 기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그 중 어머니의 처벌적 양육행동의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중국이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점에 맞추어 어머니의 가치지향, 양육가치, 양육행동의 양상을 파악하고, 도시와 농촌 두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는 어머니의 양육가치와 양육행동의 차이를 야기한다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또한 어머니의 가치지향이나 양육가치와 같은 의식구조보다는 실질적인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find out how Chinese mothers' value orientations, parental values and parenting practices differ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s (2) to find out how children's social skills differ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s (3) to clarifying how maternal parent-related variables affect children's social skills.

The subjects were 157 mathers and their 4-years, 5-years-old children from Beijing City and Jinlin Province. Statistical methods including frequency, percentil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ere used for analysis.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1. Chinese mothers showed higher score on collectivism than individual orientation and put emphasis on conformity, self-direction and social parental values. However, compared with conformity and social values, all mothers thought that self-direction was the most important. Moreover, Chinese mothers seem to avoid to using punitive strategies in all daily life.

2. There were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s in parental values, parenting practices between urban and rural mothers. Rural mothers scored higher in conformity, social value and punitive practices than urban mothers. In addition, the effects of mothers' education were just found on punitive practices, not value orientation and parental values.

3. There were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ren's social skills according to region, gender and age. Urban children showed more competence in different situations than that of rural and girls used more strategies than boys to solving problems. Also, 5-yearold children were more skillfull on interactions with peers than 4-year-old children.

4. Chinese mother's collectivism orientation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conformity, self-direction and social parental values. However, Chinese mother's punitive practices had no significant with value orientation or parental values.

5. When children's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controlled for, Chinese mothers' punitive practices had a negative effects on children's social ski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