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취업 여부에 따른 어머니의 미취학자녀 돌봄시간 사용양태: 단독주행동, 동시주행동, 동시부행동을 기준으로 : Time Spent for Child Care among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Child under the Age of 6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순범

Advisor
진미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취업모비취업모미취학자녀돌봄시간동시행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가족학전공), 2015. 8. 진미정.
Abstract
미취학자녀를 둔 어머니는 자녀를 돌보기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취업모는 근로시간으로 인해 미취학자녀를 돌보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기 때문에 자녀 돌봄에 대한 부담감이 비취업모보다 클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기존에 시간일지 자료를 분석한 선행연구들에서는 미취학자녀를 돌보면서 다른 행동을 하기 힘들다는 가정 하에 부행동으로 일어난 미취학자녀 돌봄을 제외시켰다.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 다른 행동을 하면서 자녀를 돌보는 경우를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미취학자녀 돌봄의 범위를 부행동으로 확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미취학자녀 돌봄시간 사용양태를 비교하였다. 생활시간조사에서 시간은 주행동 여부에 따라 주행동 시간과 부행동 시간으로 나뉘는데 본 연구에서는 동시행동 여부를 고려하여 주행동을 단독주행동과 동시부행동으로 다시 구분하였다. 이렇게 돌봄 행동을 단독주행동, 동시주행동, 동시부행동으로 구분함으로써 미취학자녀를 돌보는데 사용한 시간을 정확히 파악하고 어머니가 느끼는 양육부담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일에 취업모가 미취학자녀를 돌보는데 사용한 시간은 1시간 48분으로 비취업모보다 2시간 30분 가량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주말의 전체 미취학자녀 돌봄시간은 취업모가 2시간 33분, 비취업모가 3시간 35분으로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돌봄시간의 차이가 평일보다 주말에 적었다. 평일에 자녀를 돌보면서 다른 행동을 하는 시간은 취업모가 19분, 비취업모가 43분으로 비취업모가 더 많았으나 주말에는 취업모가 40분, 비취업모가 45분으로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미취학자녀를 돌보면서 다른 행동을 하는 시간이 전체 미취학자녀 돌봄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면 평일에는 취업모가 13.08%, 비취업모가 13.70%로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주말의 동시행동 시간비율은 취업모가 22.21%, 비취업모가 17.62%로 비취업모가 미취학자녀 돌봄시간에 동시행동을 더 많이 하였다. 주말에 취업모가 미취학자녀 돌봄시간에 동시행동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은 취업모의 양육부담감이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미취학자녀 돌봄과 동시에 한 행동의 비율을 살펴보면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 교제 및 여가활동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가정관리, 개인유지, 이동 및 기타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취학자녀를 돌보면서 여가활동이나 가정관리를 많이 하는 것은 미취학자녀 돌봄이 여가활동, 가사노동과 공유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시행동 여부를 고려함으로써 기존의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재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어머니의 미취학자녀 돌봄시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자녀 돌봄 행동이 여가활동이나 가사노동과 같은 행동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보여줄 수 있었다. 후속연구를 통해 동시주행동과 동시부행동이 갖는 특징을 명확히 한다면 사람들의 시간사용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