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른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의 차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혜림

Advisor
이강이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취동기과제수행도전목표지향성수행목표지향성정보적 피드백정서적 피드백실패경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2.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퍼즐과제에서 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의 성취동기가 목표지향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와 함께 5세 유아의 과제수행 양상이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외부로부터의 피드백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위해 도출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의 성취동기(과제흥미도, 실패경험에 대한 정서, 실패에 대한 귀인, 미래수행에 대한 기대)는 유아의 목표지향성(도전목표지향성, 수행목표지향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의 과제수행(과제선택, 과제수행지속시간)은 유아의 목표지향성(도전목표지향성, 수행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정보적 피드백, 정서적 피드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위치한 6곳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원 중인 5세 유아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K-WPPSI의 토막 짜기 퍼즐과제를 통해 연구대상 유아의 목표지향성 유형을 확인하였으며, 퍼즐과제에서의 실패 경험 이후 유아의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 검정, 카이 제곱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퍼즐과제에서 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의 성취동기가 목표지향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과제 흥미도의 경우, 도전목표 및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 모두 퍼즐과제를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과제에 대한 높은 흥미도를 보였다. 실패경험에 대한 정서 및 미래 수행에 대한 기대의 경우에는 도전목표를 지향하는 유아가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보다 긍정적인 양상을 보였다. 즉, 도전목표를 지향하는 유아는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에 비해 실패 경험에 대해 좌절하기보다는 긍정적인 정서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미래 수행에 대한 성공 기대 수준이 높았다. 실패에 대한 귀인의 경우, 도전목표를 지향하는 유아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함에 더 많이 귀인하였지만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는 자신의 노력이 부족함에 더 많이 귀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퍼즐과제에서 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의 과제수행이 목표지향성과 피드백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도전목표를 지향하는 유아의 경우는 정보적 피드백을 제공받았을 때 이전의 실패한 퍼즐보다 더 어려운 퍼즐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의 경우는 정서적 피드백을 제공받았을 때 이전의 실패한 퍼즐보다 더 어려운 퍼즐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과제수행지속시간의 경우, 도전목표 및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유아 모두 정보적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정서적 피드백을 제공 받은 집단이 실패 경험 후 자신이 선택한 과제를 더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연구에서는 퍼즐과제에서 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가 보이는 성취동기의 양상은 이들의 목표지향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실패를 경험한 이후 5세 유아가 보이는 과제수행의 양상 또한 유아의 목표지향성과 외부로부터의 피드백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실패를 경험한 유아의 성취동기 및 과제수행에 있어 유아의 목표지향성 양상에 따라 적합한 피드백 유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