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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소득에 따른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생활시간 사용 양태 : After School Time Use of Self-Care Children by Family Income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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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진미정-
dc.contributor.author정해련-
dc.date.accessioned2017-07-19T11:53:59Z-
dc.date.available2017-07-19T11:53:59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99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89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2. 진미정.-
dc.description.abstract취업한 기혼여성의 증가로 가족이 수행해왔던 자녀의 돌봄에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3명중 1명의 아동이 방과후 보호자의 돌봄 없이 홀로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족의 증가와 함께 자기보호아동의 수는 점점 더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자기보호아동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자기보호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자기보호아동의 경험을 충분히 규명하지 못하였고, 아동의 자기보호가 모든 소득계층에서 나타나는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가구소득을 지닌 자기보호아동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편이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자기보호아동이 방과후 생활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며, 가구소득에 따라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생활시간 사용 양상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2014년 생활시간조사의 시간대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기보호아동의 시간일지를 분석하였다. 2014년 생활시간조사 자료의 초등학교 고학년(만10세-12세) 자녀가 있는 어머니 데이터 중 방과후 시간인 15시 이후 직장에 3시간 이상 있었다고 응답한 경우를 추출하여 이들의 자녀(만10세-12세)를 자기보호아동으로 선정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토요일과 일요일 자료를 제외한 평일데이터만을 선택하였고 최종적으로 선정된 자기보호아동의 시간일지 301개를 분석에서 사용하였다. 자료의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은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보호아동은 대다수가 19시 이전까지 외부에서 활동하였고 학습활동과 여가활동에 대부분의 방과후 시간을 할애하였다.
둘째, 자기보호아동은 성인보호아동보다 개인유지활동의 참여와 활동시간은 적었으며, 학습활동의 참여와 활동시간은 많았다.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일정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휴식활동이 자기보호아동의 삶에선 충족되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였다.
셋째, 가구소득이 낮은 자기보호아동은 여가중심형 방과후 생활패턴이, 가구소득이 높은 자기보호아동은 학습중심형 방과후 생활패턴이 나타났다. 가구소득이 중간인 자기보호아동의 경우 교제·여가시간과 학습시간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동일하게 자기보호를 경험하고 있을지라도 가구소득에 따라 아동의 방과후 생활시간 사용양상이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보호아동이 이용할 수 있는 방과후 서비스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있어 교과활동 외에도 휴식 및 재충전활동을 포함하는 종합적 돌봄서비스가 되도록 구성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방과후 돌봄서비스에 대한 지원금액 및 지원범위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중·고소득 가정의 자기보호아동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대상을 확대하는 동시에 양질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공적 돌봄 서비스의 외형과 내실을 갖추어야 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가사도우미 등 아동의 돌봄을 지원할 수 있는 준보호자의 존재를 고려하지 않았고, 또한 아동이 참여하는 활동비율과 시간량 만으로는 그들의 생활이 긍정적/부정적인지 판단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라는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도구로 아동의 자기보호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또 가구소득에 따라 자기보호의 방식이 달라지는지 보여준 본 연구는 자기보호아동에 대한 개입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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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문제제기 1

제 2 장 선행연구 5
제 1 절 자기보호아동 5
(1) 자기보호아동의 정의와 방과후 돌봄 현황 5
(2) 자기보호아동의 경험과 발달 9
제 2 절 아동의 생활시간 13
(1) 자기보호아동의 생활시간 13
(2) 가구소득에 따른 아동의 생활시간 17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1
제 1 절 연구문제 21
제 2 절 연구대상 및 분석자료 22
제 3 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 25
(1) 생활시간 분류 25
(2) 방과후 시간 26
(3) 가구소득 26
제 4 절 분석방법 27

제 4 장 연구결과 28
제 1 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제 2 절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시간 사용양태 31
(1)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활동 장소 및 유형 31
(2) 자기보호여부에 따른 방과후 생활시간 사용 비교 32
제 3 절 가구소득에 따른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시간 사용양태 36

제 5 장 결론 및 논의 42

참고문헌 49

Abstract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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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104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구소득-
dc.subject돌봄-
dc.subject방과후-
dc.subject생활시간-
dc.subject자기보호아동-
dc.subject.ddc649-
dc.title가구소득에 따른 자기보호아동의 방과후 생활시간 사용 양태-
dc.title.alternativeAfter School Time Use of Self-Care Children by Family Income Level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ung Haeryu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1-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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