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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의 유형화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lassification and Determinants of Ethical Consu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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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문혁

Advisor
김난도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윤리적 소비유형화영향 요인이기주의적 가치자기표현적 가치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3. 2. 김난도.
Abstract
인간의 소비 욕망이 낳은 현대 소비사회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윤리적 소비를 보다 활성화하고자 다음의 3가지 연구 문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윤리적 소비 행동을 유형화한다. 둘째, 윤리적 소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수준을 알아본다. 셋째, 윤리적 소비의 영향 요인과 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다.
각 연구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소비 행동은 크게 사회의식적 소비, 행동주의적 소비, 절제적 소비의 3가지 차원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윤리적 소비의 태도와 유형별 행동에 대한 수준은 모두 높은 편이었으나 행동이 태도에 비해 낮은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성별, 연령대, 윤리적 소비 관련 프로그램 참가 경험, 종교, 주관적 사회 계층에 따라 윤리적 소비 수준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윤리적 소비 태도에 있어서는 이타주의적 가치인 선행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한 편, 윤리적 소비 행동 중 사회의식적 소비에 있어서는 자기표현적 가치인 흐뭇함이, 행동주의적 소비에 있어서는 윤리적 소비 태도와 이타주의적 가치인 친사회성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절제적 소비에 있어서는 프로그램 참가 경험만이 유일한 영향 요인이었다.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윤리적 소비의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에서 얻은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스스로 소비 행동이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 그리고 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의식 수준 개선을 도모해야 한다. 둘째,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환경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윤리적 소비를 통해 타인과 사회, 환경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 가치와 만족에 있어서도 충분한 효용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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