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비자의 온라인 미용의료정보 탐색 및 평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여정성-
dc.contributor.author채윤하-
dc.date.accessioned2017-07-19T11:59:35Z-
dc.date.available2017-07-19T11:59:35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00000001286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00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3. 8. 여정성.-
dc.description.abstract몸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미용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늘어나고 있다. 미용목적의 성형수술과 비수술적 시술을 포괄하는 미용의료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소비자들이 어떠한 정보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을 요구한다. 미용의료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근거가 될 양질의 소비자 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은 미용의료서비스 구매 전후의 기본적인 활동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을 살펴보고, 정보원천별로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알아보고 이를 비교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평가와 소비자의 정보탐색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는 탐색의 동기와 탐색시간, 탐색한 내용, 정보원천별 탐색수준과 탐색의 만족수준을 알아보았다. 또한 커뮤니티, 블로그, 지식검색, 병원 홈페이지, 인터넷뉴스, 온라인 광고, 비영리기관의 총 7개의 정보원천의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최근 3개월 내에 온라인 미용의료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소비자들의 탐색동기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들은 특정 미용의료서비스나 병원에 대한 관심에 의해 탐색을 수행한 경우가 대다수였으나, 정보에 대한 흥미 위주의 탐색 또한 주요한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구매시점이 불분명하거나 1년 이상의 남아있는 경우에도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탐색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 탐색의 경향이 뚜렷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소비자들은 부작용이나 수술(시술)법, 시술사례와 같이 미용의료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지식에 관심이 높았다. 그러나 소비자원(2011)이 반드시 탐색할 것을 권고했던 의사의 이력이나 소비자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 탐색 수준이 매우 낮아, 소비자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이나 홍보가 요구되었다.
셋째, 소비자들의 정보원천별 탐색수준은 지식검색, 커뮤니티, 블로그 등 소비자 주도적인 정보원천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온라인 광고와 비영리기관의 탐색수준은 매우 낮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미용의료정보를 탐색할 때 일부 정보원천만을 활용하는 제한된 정보탐색을 수행하고 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넷째, 소비자들의 탐색시간과 탐색내용, 정보원천별 탐색수준은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미용의료서비스 구매에 관한 특성, 인터넷 이용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특히 미용의료서비스 구매에 대한 태도 및 구매계획에 따라 다수의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탐색이 모든 소비자에게 보편적인 형태로 수행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소비자들은 커뮤니티와 블로그, 비영리기관 순으로 탐색의 만족수준을 높게 평가했다. 온라인 광고의 경우 만족수준이 유일하게 보통에 미달하는 정보원천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되었다. 한편 쾌락적 만족은 커뮤니티와 블로그에서 가장 높았으며 실용적 만족은 커뮤니티와 비영리기관에서 높게 나타나 서로 달랐다.
여섯째, 소비자들은 비영리기관을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관해 가장 우수한 정보원천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정보원천의 신뢰성이 높다는 점에서 비영리기관은 소비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정보의 유용성, 이해용이성, 정보량의 충분성 측면에서는 커뮤니티가 높게 평가되었다.
일곱째, 정보원천별 평가와 정보원천별 탐색수준은 약한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원천별로 탐색수준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평가 속성은 각기 달랐다. 따라서 만족수준과의 상관관계가 높은 속성을 중심으로 온라인 미용의료정보 및 정보원천의 개선을 시도한다면 소비자들의 탐색수준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덟째, 정보원천별 평가수준이 높을수록 해당 정보원천에 대한 소비자들의 탐색만족 또한 높았다. 특히 정보원천의 신뢰성은 모든 정보원천에서 탐색만족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소비자 정보원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은 정보환경의 개선은 물론 소비자들의 정보탐색 경험에 대한 만족수준 또한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홉째, 정보원천별 평가 순위가 높을수록 탐색만족의 순위 또한 높았다. 그러나 정보원천별로 탐색수준과 평가, 탐색수준과 탐색만족 간에는 순위의 상관관계가 유의하지 않아, 다른 정보원천에 비해 우수하거나 만족수준이 높다고 평가된 정보원천이 반드시 더 많이 탐색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원과 전문가 협회 등의 비영리기관들은 소비자들이 이들 정보원천을 더 많이 탐색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비영리기관이 제공하는 양질의 온라인 미용의료정보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탐색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며, 특히 정보량의 충분성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둘째, 의료기관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광고를 유의미한 정보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탐색수준 및 탐색만족에서 온라인 광고가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은 의료기관이 지출하는 광고비가 소비자의 실질적 효용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온라인 광고에 대해 정보적으로 품질을 향상키는 노력은 소비자의 탐색수준 및 탐색만족의 증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의 광고 목적인 온라인 광고를 통한 소비자 설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소비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시도가 요구된다.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과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성, 즉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미용의료서비스 구매에 관한 특성, 인터넷 이용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를 갖는 감독기관이나 동시에 이들을 설득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 대상의 특성을 구체화하고, 이들의 정보탐색 및 정보에 대한 평가를 고려해 정보원천을 적절히 선택하여 이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이다.
넷째, 소비자들은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의 품질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한 정보원천별로 각기 다른 우수한 정보적 특성이 상호 보완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정보원천을 활용해 탐색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특히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평가 및 탐색만족 수준이 높은 비영리기관은 적극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소비자의 정보탐색 5
1. 소비자 정보탐색 5
2. 소비자 정보탐색의 구성 8
3. 소비자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
제 2 절 소비자정보에 대한 평가 12
1. 정보의 품질 12
2. 정보원천별 평가 14
제 3 절 미용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 16
1. 미용의료서비스의 정의 16
2. 미용의료서비스의 현황 17
3. 미용의료서비스에 관한 연구 18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0
제 1 절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20
1. 연구문제 20
2. 연구모형 21
제 2 절 연구방법 21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1
2. 용어의 정의 및 측정도구 22
3. 자료분석방법 27
제 3 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2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2. 조사대상자의 기타 특성 30

제 4 장 연구결과 32
제 1 절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32
1. 탐색동기 32
2. 탐색행동 34
3. 정보원천별 탐색만족 45
제 2 절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평가 48
1. 정보원천별 평가 48
2. 소비자특성에 따른 차이 52
제 3 절 온라인 미용의료정보에 대한 평가와 소비자 정보탐색 55
1. 정보원천별 평가와 탐색수준의 관계 55
2. 정보원천별 평가와 탐색만족의 관계 57
3. 정보원천별 평가와 탐색수준, 탐색만족의 관계 58

제 5 장 결론 및 제언 60
제 1 절 결론 60
제 2 절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5
Abstract 8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181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비자정보-
dc.subject온라인 미용의료정보-
dc.subject소비자 정보탐색-
dc.subject.ddc649-
dc.title소비자의 온라인 미용의료정보 탐색 및 평가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2-
dc.contributor.affiliation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3-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