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익.손실 상황에서의 펀드투자자만족도 비교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예희

Advisor
최현자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펀드투자자만족도펀드투자전망이론이익 상황손실상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5. 2. 최현자.
Abstract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어 재무적 준비의 필요성은 커진 반면, 저금리 기조가 이어져 가계의 재무목표달성은 더욱 어려워졌다. 이에 가계 금융포트폴리오 다변화의 필요성은 커지고 있으며 간접투자상품인 펀드가 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펀드는 기대수익이 비교적 높고,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원금 손실이 가능한 투자 상품으로,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투자자들의 민원은 사회적 문제가 되어왔다. 건전한 펀드 투자 문화 형성을 위해서는 불만족 원인을 밝히는 것과 더불어 펀드투자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펀드 투자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바람직한 펀드 투자 문화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펀드투자자들의 만족도 수준을 살펴보고,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함에 있어서 보유 펀드가 이익인 투자자와 손실인 투자자를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이는 전망이론에 근거하여 이익 상황과 손실 상황에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이 다를 수 있음에 가정한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투자자보호재단에서 실시한 2013년 펀드투자자 조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우리나라 펀드투자자의 만족도 수준을 알아보고 [연구문제 2]에서는 이익·손실 상황에서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3]에서는 이익·손실 상황에서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대불일치이론, 귀인이론, 공정성이론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 및 그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펀드투자자의 펀드투자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5.8점으로 나타났다. 이익 상황의 펀드투자자만족도가 손실 상황의 펀드투자자만족도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세부 항목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판매회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아, 투자비용에 대한 투자자들의 정서적 저항감이 펀드투자자만족도를 낮추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둘째, 이익 상황에서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상품설명의 충분성과 가계부채 규모, 그리고 성별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상품설명의 충분성의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가계의 부채보유 규모가 클수록 이익 상황의 펀드투자자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심리적 레버리지 효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손실 상황에서는 상품설명의 충분성과 결혼상태가 펀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상품설명의 충분성은 손실상황에서도 펀드투자자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설명의무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손실 상황에서는 미혼이거나 이혼 또는 사별하여 배우자가 없는 경우의 만족도가 기혼자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넷째, 펀드투자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이익 상황인 경우와 손실 상황인 경우가 서로 일치하지 않았다. 이는 전망이론을 지지하는 결과로, 펀드투자자만족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펀드의 이익 혹은 손실 상황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되며, 단순히 이익이나 손실의 정도가 펀드 투자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차원을 넘어, 이익 상황의 투자자와 손실 상황의 투자자는 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의 구성 자체가 다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투자 상품과 관련하여 투자자들의 심리 및 행태를 연구할 경우, 전망이론에 근거하여 이익 상황과 손실 상황을 구분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펀드투자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투자비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펀드상품의 판매 시 금융 소비자 입장에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설명이 이루어지도록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유 펀드가 손실인 상황에서는 개인의 재무적 안정성과 정서적 안정성에 따라 만족도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은 종합적 재무 설계의 필요성과 더불어 재무적, 정서적 취약계층의 경우 투자 상품의 권유에 있어 조금 더 보수적인 입장에서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보유 펀드의 이익 또는 손실 상황을 기준으로 펀드투자자만족도 영향요인을 비교하였다. 그러나 후속연구에서는 이미 실현된 과거 펀드 투자에서의 이익과 손실의 누적된 경험이 펀드투자자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함께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전반적 펀드투자자만족도와 세부 항목별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와 더불어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서 펀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영향력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는 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펀드이해력과 펀드투자자만족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펀드투자자만족도의 영향요인으로 가정한 독립변수들 중에 이익 상황이나 손실 상황의 영향을 받는 변수들에 대한 사전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0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