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기 북한 핵담론의 변화 요인 분석: 미국의 핵전략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북한 조선로동당에서 발간하는 『로동신문』 기사들에 대한 자동화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냉전기 북한 핵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냉전기 북한의 핵위협인식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이었는가를 밝히고자 했다. 본 논문이 주목한 변수는 미국 핵정책에서 핵 선제공격 의도와 주한미군의 핵공격 능력 보유 여부였다.

이를 설명하기에 앞서 1957년부터 1986년까지 『로동신문』에서 원자 또는 핵을 기사의 제목이나 본문에 포함한 기사들을 분석하여 냉전기 북한 핵담론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북한 핵담론의 전반적인 변화 추이를 분석하는 거시적 분석방법과 핵담론을 구성하는 단어의 사용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미시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거시적 분석방법에서는 핵 관련 로동신문 기사의 게재 빈도수 분석과 매년의 로동신문을 하나의 문서로 간주하여 상관성을 기반으로 유사한 내용의 문서들을 군집화하는 클러스터링 기법을 이용하여 핵담론의 분기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의 연구 시기에 해당하는 30년 동안의 북한 핵담론이 크게 ① 1957-1961년 ② 1962-1973년 ③ 1974-1980년 ④ 1981-1986년의 네 개의 시기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미시적 분석 방법으로는 단어 빈도수 분석과 한 문서 안에서 동시에 등장한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단어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시기별로 내용상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을 실시하여 핵위협에 대한 북한의 인식 변화를 추적하였다.

분석 결과, 북한의 핵위협인식의 변화는 주한미군의 핵공격 능력과 미국의 핵선제공격 의도의 변화와 유사한 궤적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핵선제공격 의도와 주한미군의 핵공격 능력이라는 두 요인 모두 충족할 때, 북한의 핵위협인식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두 조건 중 하나라도 불충족할 때는 핵위협인식이 크게 약화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두 조건이 모두 충족할 경우에는 주한미군의 핵공격 능력의 변화는 북한의 핵위협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다는 걸 확인하였다. 그러나, 반드시 북한의 핵위협인식이 미국의 선제핵공격 의도와 부합하지는 않았다. 이를 통해 한 국가가 자국을 둘러싼 안보현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위협의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냈다.

본 연구는 북한 핵위협인식에 대한 계량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변수를 제시했다는 점과 질적·양적 연구방법을 혼용함으로써 질적 연구가 내포할 수 있는 연구자의 주관성을 최소화화고 연구의 일관성과 체계성, 그리고 검증가능성을 높이고자 함에 의의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