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A Study on the Role of Saudi Arabia as a Swing Producer : 사우디아라비아의 공급조절 역할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승연

Advisor
윤영관
Major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우디아라비아의 공급조절 역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외교학과, 2012. 8. 윤영관.
Abstract
1960년 중동의 산유국들을 중심으로 한 OPEC의 창설은 석유 독과점시장 환경 내에서 생산국 간의 유기적 담합을 노리는 카르텔의 탄생으로 비춰졌고, OPEC의 이기적 동기에 대한 서방세계의 비판이 쏟아졌다. 그러나 OPEC 가입국 중,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는 OPEC의 창설부터 현재까지 OPEC의 석유 생산량과 세계 유가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소위 공급조절자(swing producer)의 역할을 담당해왔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예컨대 사우디아라비아는 OPEC 원유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고 석유 과잉공급으로 인한 유가 하락이 예상되던 1980년대 초반 OPEC 석유 생산량 쿼터제를 도입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였고, 다른 국가보다 가파른 감산정책을 취하면서 유가 유지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OPEC에 불리한 시장 상황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1985년 8월 사우디아라비아는 갑자기 증산정책을 단행하여 같은 해 12월까지 일일 원유생산량을 약 100% 끌어올렸다. 그 결과 1985년 말까지 약간의 감소세를 보이던 유가는 1986년 완전히 폭락하게 된다. 본 논문은 자국의 증산으로 세계 유가 폭락이 충분히 예상됐던 상황에서도, 이 시기 사우디아라비아가 기존의 공급조절자 역할을 대폭 축소한 배경이 무엇인가?라는 연구질문에 대한 대답을 시도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정책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1985년에 이뤄진 증산정책이 급격한 재정난으로 파탄된 국내 경제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설명이 상당한 적합성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증산정책을 이끌어낸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적 고려였다고 주장한다. 즉, 정치적 요인이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책결정과정에 작용했다는 데 초점을 두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안보에 대한 국제적, 지역적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가 증산을 통해 석유 수출 수익을 늘려 안보에 힘을 쏟는 대신 공급조절자의 역할을 축소하게 되었다는 가설을 연구질문에 대한 잠정적인 대답으로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냉전으로 인한 국제적 미-소 갈등이 중동 지역의 역내 긴장관계를 조성 및 강화하였으며, 1970년대 후반에는 이란혁명과 이란∙이라크 전쟁이 발생하여 사우디아라비아의 안보에 큰 압력으로 작용하였다. 특히 이란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친미정책과 종교적 타락을 문제 삼으며 사우디아라비아를 자극하는 데 이어, 1984년과 1985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핵심 정유시설과 유조선을 상대로 공격 및 테러를 거듭하여 사우디아라비아의 안보에 큰 위협을 가하였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사우디아라비아는 적극적으로 서방의 선진무기 구입에 나서는 한편,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도모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증산정책은 안보 능력 증강을 하는 과정에서 국가수입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었다는 가설을 확인시켜 주었다.
본 논문은 산유국의 생산 정책이 가격과 같은 시장요인에 대한 고려에서만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군사적 위협 인식과 같은 정치적 요인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카르텔로 대표되는 산유국의 경제적 협력이 가입국의 위협 인식 때문에 무산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어, 가스수출국포럼과 같이 현재 국제 에너지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카르텔의 미래를 가늠하는 데 있어 실증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1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