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의료 순례로서의 인도 요가 수련 여행 : A Trip to Idia for Yoga Practice as a Medical Pilgrimag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민영

Advisor
박순영
Major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도요가보완대체의학의료 관광순례질환 서사치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류학과, 2012. 8. 박순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사회의 초국가적 맥락 속에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에 대한 경험이 표현되는 방식과 그 치유 과정의 구체적 양상을 의료인류학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특히 인도 리시케쉬의 한국인, 일본인 요가 수련자들이 고국에서 경험한 고통을 어떻게 인도에서의 요가 수련으로 연결시키는지, 이들의 치유 과정이 함의하는 치유의 패러다임은 무엇인지, 그것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치유의 효과를 생성해내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의학적인 틀보다는 오히려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밝혀내기 위해 연구대상자들의 질환 서사를 이용하였다. 한국인, 일본인 요가 수련자들은 인도에 오기 몇 년 전의 기간 동안 사회경제적 지위 하락을 경험하였으며, 대안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시행착오와 탐색의 과정을 거쳤다. 많은 이들이 우울증, 근심, 폭식증을 비롯한 심신성 질환을 경험하였으며, 진정한 나를 찾고 싶다고 느꼈다. 이들은 그 원인으로 사회경제적 소외와 좌절감, 물질적 성취로 판단하고 인간 관계와 규율을 중시하는 고국의 문화를 주로 지적하였다. 이러한 질환들은 생의학을 포함한 기존의 의학 체계로는 치유되지 않았으며, 결국 이들은 인도에서의 요가 수련을 선택하였다.
요가 수련자들은 리시케쉬에서 철저히 요가를 중심으로 생활하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정체성에 맹목적으로 순응했던 삶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개인적 자아를 회복하는 해방을 경험함으로써 전인적인 치유를 체험하며, 요가 계율의 준수를 통한 건강한 삶의 방식까지 갖게 된다. 점점 요가는 이들의 삶을 규정짓는 핵심적인 가치판단의 근거이자 유사종교가 되며, 이들은 요가 수련을 위해 직업 및 인간 관계를 축소시키고 인도를 중심으로 떠도는 삶을 살게 된다. 그 결과, 리시케쉬에는 고국에서와는 다른 형태와 성격의 공동체가 형성된다. 이들에게 고국에서의 강제적인 사회적 관계는 불편함의 대상이었지만, 언제든지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는 리시케쉬 요가 공동체는 오히려 동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서로를 지지하는 치유의 공간으로 기능한다.
이들의 치유 과정은 믿음, 여행, 더 높은 목적의 추구라는 순례의 3가지 성격을 보여준다. 수련자들은 리시케쉬 요가 공동체에서는 고국에서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요가 수련을 하는 몸으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며, 현재 상태의 변화에 대한 믿음과 희망을 공유하고, 더 높은 정신적 내지 영적 갈망을 가지게 되면서 인생을 재해석한다. 인도에서의 요가 수련은 이들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을 바꾸어 주지는 않지만, 지금까지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는 도전으로 재해석하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게 하며,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희망을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스스로에게 증명하게 함으로써 생의학적 패러다임과는 다른 형태의 치유를 제공한다. 이러한 인도 요가 수련 여행을 의료 순례로 파악할 때, 생의학적 패러다임을 전제한 의료 관광 혹은 의료 여행이라는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복합적인 치유 과정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