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선시대 머리뼈 변동성비대칭에 대한 연구 - 서울․경기 지역 출토 사람뼈 집단을 대상으로 : The study of cranial fluctuating asymmetry in a Joseon Dynasty popu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현우

Advisor
박순영
Major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머리뼈변동성비대칭조선시대성별에 따른 차이기하학적 형태계측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류학과, 2015. 2. 박순영.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조선시대 사람뼈 집단의 머리뼈에서 나타나는 변동성비대칭을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변동성비대칭은 유전적, 환경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고 좌우 방향이 무작위하게 나타나는 생물학적 스트레스 지표이다. 개체는 성장하면서 여러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이러한 스트레스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자원(영양분)이 필요한데 한정된 자원을 여러 부분에 사용하기 때문에 발달상의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체가 스트레스를 겪을 때는 뼈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이 그 스트레스에 저항하는데 쓰일 수 있다. 이로 인해 뼈조직의 흡수와 재조직화 과정에 지연이 있을 수 있고 그 결과로 뼈대의 좌우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다. 신체를 안정적으로 발달시키는 과정 중에서 유전자의 디자인대로 뼈대의 좌우 대칭을 유지하는 것이 개체의 생명 유지에 직결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성의 생물학적 완충 능력이 남성보다 더 크므로 유사한 유전적 배경을 가진 집단 안에서는 여성의 변동성비대칭 수준이 남성보다 더 작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변동성비대칭 수준 차이는 집단 전체의 스트레스 수준과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집단 전체의 스트레스 수준과 조선시대의 남녀차별적 양육관행을 고려하여 성별에 따른 변동성비대칭의 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생물인류학실험실과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에서 보관중인 서울 • 경기 지역의 15세기에서 20세기 초반까지의 조선시대 사람뼈 77개체(남성 39개체, 여성 38개체)를 분석하였다. 기하학적 형태계측학의 방법론으로 머리뼈의 형태를 분석하였으며 총 19개의 계측점을 바탕으로 머리뼈의 형태를 추출하였다. 집단의 머리뼈 형태에서 나타나는 변동성비대칭의 유의미성은 Morpho J 1.05e로 프로크루스테스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여성과 남성의 변동성비대칭 평균값들은 KESS로 t-검정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머리뼈 전체의 변동성비대칭은 남성에서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다(남: p<.0001
여: p=.3244). 머리덮개뼈의 변동성비대칭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존재했다(p<.0001). 반면에 머리뼈바닥의 변동성비대칭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존재하지 않았다(남: p=.9409
여: p=.5724). 남녀의 변동성비대칭 평균값의 차이는 모든 부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남성의 변동성비대칭 평균값이 큰 경향은 있었다.
이 연구 결과들은 성별에 따른 생물학적 완충 능력 차이를 반영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변동성비대칭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번 연구는 그 원인으로 이 집단 전체가 발달과정에서 경험한 높은 스트레스 수준과 남녀차별적 양육관행의 실시 가능성을 지적하였다. 남성이 여성보다 환경의 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집단 전체의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때는 남녀의 변동성비대칭 수준 차이가 더 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출생 후에 이루어진 남녀차별적 양육관행에 의해 그 차이가 줄어들었다고 추론하였다. 결국 남성의 변동성비대칭 평균이 여성보다 높은 경향이 있었지만 이 집단 전체가 경험한 스트레스 수준과 남녀차별적 양육관행 때문에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고 분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