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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시청이 연애에서의 소비 및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미-
dc.contributor.author이주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12:15:08Z-
dc.date.available2017-07-19T12:15:08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326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25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2. 8. 김은미.-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문화 계발 효과 이론을 바탕으로 텔레비전 시청이 사람들의 연애에서의 소비 및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할수록 연애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태도, 주변 연인들의 소비 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인식과 연애할 때의 소비 수준이 높을수록 좋다는 태도가 계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연애관 관련 무화 계발 효과 연구들은 대부분 텔레비전 시청이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연애관을 계발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그런데 텔레비전은 흔히 낭만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소비의 이미지를 빈번히 활용하고 있으므로 텔레비전 시청이 연애에서의 소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기할 수 있다.
아울러, 이 연구는 이론적인 차원에서 초기 문화 계발 효과 이론의 거시적인 관점을 재조명하는 입장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의 문화 계발 효과 연구는 세부 프로그램 시청 및 시청자들의 심리 성향에 따른 효과에 주목하는 등 점점 미시적으로 변해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초기 문화 계발 효과 연구는 텔레비전의 전체적인 시청이 시청자들의 사회적인 환경과 어떻게 맞물려서 나타나는지에 대해 천착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세 가지 이론적 초점을 바탕으로 초기 문화 계발 효과 이론의 거시적인 관점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첫째, 장르 프로그램 시청의 효과에만 주목하기보다는 전체 텔레비전 시청의 효과도 함께 살피고자 한다. 둘째, 연애관 문화 계발 효과 연구에서 나타나는 공명 효과를 검토한 뒤, 연애 경험이 텔레비전 시청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연애와 소비 관련 대화가 텔레비전의 문화 계발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텔레비전 시청은 연애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정도, 연인들의 소비 수준에 대한 현실 인식 및 적당한 연애 소비 수준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텔레비전 시청 시간 및 연애장르 시청 시간의 영향력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종속변인의 수준에 따라 상응하는 시청 단위가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유추된다. 연애 경험의 양을 통제한 상태에서 경험한 연애 소비 수준은 텔레비전 시청이 연인들의 소비 수준에 대한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연애 경험의 양만 측정했던 기존 연애관 관련 문화 계발 효과 연구들보다 공명효과에 대한 진일보한 설명력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소비를 지향하는 연애와 소비 관련 대화도 텔레비전 시청과 상호작용하여 연인들의 소비 수준에 대한 현실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에 따라 사람들 간의 대화도 텔레비전의 문화 계발 효과에 유효한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덧붙여, 추후에도 미디어 효과 속 대화의 역할에 대해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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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문제 제기 1

제 2장 이론적 배경 6
제 1절 연애에서 소비가 담당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중요성 6
제 2절 텔레비전이 연애에서의 소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9
1. 텔레비전의 문화 계발 효과 9
2. 텔레비전이 연애 및 결혼관에 미치는 영향 11
1) 연애와 결혼이 텔레비전에서 표현되는 양상 12
2) 연애 및 결혼관에 대한 문화 계발 효과 연구 13
3. 텔레비전이 연애에서의 소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15
제 3절 시청 단위에 따른 소비 관련 연애관의 계발 20
1. 장르에 따른 문화 계발 효과 20
2. 텔레비전 시청 단위에 따른 소비 관련 연애관의 계발 효과 22
1) 기존 연구에서 드러나는 시청 단위의 문제 22
2) 소비 관련 연애관과 텔레비전 시청 단위 24
제 4절 연애 경험과 연애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의 계발 효과 27
1. 기존 연애관 계발 효과와 공명 효과 27
2. 연애 경험의 측정에 대한 비판 29
제 5절 대화와 연애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의 계발 효과 32
1. 대화의 중요성 32
2. 대화가 미디어 효과에서 차지하는 위치 33
제 3장 연구 방법 39
제 1절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39
제 2절 주요 변인의 측정 39
1. 소비 관련 연애관 40
1) 연애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정도 40
2) 연애 소비 수준에 대한 1차적 인식과 2차적 인식 42
2. 텔레비전과 연애장르 시청 시간 42
3. 조절 변인 43
1) 경험된 연애 소비 수준 43
2) 연애와 소비 관련 대화 43
4. 기타 통제 변인 44

제 4장 연구 결과 47
제 1절 주요 변인의 기술적 논의 및 상관관계 47
제 2절 텔레비전과 소비 관련 연애관의 관계 분석 50
제 3절 경험된 연애 소비 수준과 연애와 소비 관련 대화의 조절 효과 53
1. 경험된 연애 소비 수준의 조절 효과 53
2. 연애와 소비 관련 대화의 조절 효과 56

제 5장 논의 60

참고 문헌 67
부록 73
Abstract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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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4387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텔레비전-
dc.subject계발 효과-
dc.subject소비 관련 연애관-
dc.subject시청 단위-
dc.subject경험-
dc.subject대화-
dc.subject.ddc070-
dc.title텔레비전 시청이 연애에서의 소비 및 소비 수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7-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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