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공정성 구성요인과 적대적 매체 지각이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지금까지 언론의 공정성 연구에서 등한시되어온 이용자 관점에서의 공정성을 논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뉴스 이용자들이 실제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공정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학자들이 제시해왔던 뉴스 공정성 구성요인들이 이용자들의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적대적 매체 지각 효과를 기반으로 하여 뉴스매체에 대한 사전태도가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보았다.

기존의 연구들을 검토하여 정보원 다양성, 이해당사자 반영, 관점 균형성의 세 가지 공정성 구성요인을 도출하였고, 이에 매체 요인을 추가하여 2(정보원 다양성: 강 vs. 약) x 2(이해당사자 반영: 유 vs. 무) x 2(관점 균형성: 유 vs. 무) x 2(매체: 조선일보 vs. 한겨레신문) 요인설계를 적용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 공정성 구성요인이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기사의 주제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정치폭로와 관련된 기사에서는 뉴스 공정성 구성요인이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반면, 입시논란과 사회고발을 다룬 기사에서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였다. 즉, 정치 관련 기사에서만 다양한 정보원이 등장한 뉴스, 이해당사자의 목소리가 반영된 뉴스, 관점이 균형적인 뉴스에 노출된 이용자는 그렇지 않은 뉴스에 노출된 이용자들보다 해당 기사를 더 공정하다고 평가했다. 둘째, 세 가지 공정성 구성요인 중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정보원 다양성이었고, 그 다음으로 관점 균형성, 이해당사자 반영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셋째, 매체에 대한 사전태도에 따라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르게 나타났다. 해당 매체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집단은 인지차원의 태도, 감정차원의 태도, 정보원 다양성, 관점 균형성, 주제 관여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반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집단은 인지차원의 태도와 주제 관여도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공정성 구성요인과 매체에 대한 사전태도 중 이용자들의 공정성 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매체에 대한 사전태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