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Differences between Paper Books and E-books in Media Attributes, Functions, and Reading Experiences : 종이 책과 전자 책의 미디어 속성적, 기능적, 독서 경험적 차이 비교연구

Keywords e-bookspaper booksmedia attributesreading experiencese-book functions

Abstract

연구는 전통적인 미디어와 그 미디어가 진화된 뉴미디어 간의 차이를 연구한 논문이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인쇄매체인 책을 연구하였는데, 종이 책과 전자 책의 차이점을 세 가지 차원에서 비교분석 하였다. 이 세 가지 측면은 속성적 차이, 기능적 차이, 경험적 차이이다. 기존의 미디어 연구들이 다양한 미디의 기능과 효용성 등을 정의할 때 그 미디어들의 고유한 속성들을 분석하는 것을 참고하여, 종이 책과 전자 책의 속성들을 살펴보게 되었다. 미디어적 속성들을 통해 이 두 미디어가 어떻게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지를 비교해 보았고, 종이 책과 전자 책의 기능적 차이는 미디어들 자체에서 볼 수 있는 차이점, 경험적 차이는 그 이용자들의 측면에서 구분될 수 있는 차이점이라고 고려되어 총 3가지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 세가지 측면들의 비교를 통해,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종이 책과 전자 책의 차이점을 검증하고 전자 책의 정체성, 앞으로 이용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 미디어로서 발전되어야 하는지 등을 제시함에 있었다. 온라인 서베이와 인터뷰를 통해 분석이 이루어 졌는데, 전자 책과 종이 책이 서로 속성적, 기능적, 경험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다른 매체임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12가지 미디어 속성을 도출하여 종이 책과 전자 책에 적용시켜보았는데, 그 결과 조작 편이성과 개인성 속성들을 제외한 모든 속성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기능적 차이점 또한, 전자 책에만 탑재된 특유의 기능들의 사용도나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독자들이 느끼는 두 매체간 차이점이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추측하며, 서베이로 전자 책 기능들을 통해 느끼는 전자 책과 종이 책의 차이점이 유의미하다는 것을 검증하였고, 따라서 앞으로 기능들이 더욱 발전되면

발전될수록 느끼는 차이점은 더 커질 것이라 예상하였다. 마지막으로 경험적 차이는 독자들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측면이며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읽기 경험을 다시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했는데, 이전 경험들에 기반한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독자들의 읽기 습관들, 그리고 매체 선택 후 느끼는 전자 책과 종이 책의 경험후기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서베이와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의 의견들을 최대한 많이 담아 전자 책과 종이 책의 경험의 차이가 유의미하다는 것을 보이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전자 책은 종이 책의 연장선상에서만 판단이 될 수 없고, 이는 오히려 전자 책의 가능성과 미래를 제한할 수 있다고 보았다. 종이 책은 종이 책 특유의 역사가 있고, 전자 책의 발전이 얼마나 정교해지느냐와 무관하게 독자들에게는 절대로 대체될 수 없는 매체임이 분명하다고 보았다. 그러한 점에서, 전자 책이 종이 책의 책넘기는 방식, 보여지는 방식, 북마크하는 방식들이 스크린에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혁명이 아니라, 전자 책은 전자 책 나름대로의 인터넷이라는 매체적 특성을 살려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이용과 충족을 선사해주는 새로운 매체로서의 정체성을 확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This study is premised on the view of e-books as a brand ew medium that provides the readers with a totally different set of usage and/or experience and also as much more than simply a book in paperless format. As new technological functions get added on to this new concept of a book, the discrepancy in the characteristics between paper books and e-books as well as the readers and writers experience resulting therefrom can only grow further apart. For example, word search, dictionary, or sharing functions are new attributes that that were not available to readers of paper-books. Thus, we can no longer solely apply the criteria traditionally used in defining paper books to draw the definition for e-books. To that end, this study views the differences between paper-books and e-books from three standpoints: inherent attributes as medium, functional characteristics and experiential traits. Our analysis begins by applying the media attributes traditionally used by other scholars to assess how squarely e-books fall within such analytical framework. The focus of this paper then shifts to the functional aspects of e-books from the readers and writers perspective and assesses what functions were added or removed during the transition from a traditional paper-based book to its digitalized version. This paper also goes one step beyond by inquiring into what functional aspects of e-books are most often utilized and appreciated by both readers and writers. Lastly,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t sets of experience stemming from the aforementioned media attributes and functional aspects of the two types of book media, concluding that readers seek different experience from e-books based on their preference and circumstances as read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