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이 시청동기 및 시청행태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승관-
dc.contributor.author하덕형-
dc.date.accessioned2017-07-19T12:16:40Z-
dc.date.available2017-07-19T12:16:40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18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28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4. 2. 박승관.-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에 나타나는 텔레비전 강연프로그램의 흥행 현상이 시청자들의 어떠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러한 시청자들의 심리적 특성이 강연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행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강연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시청자들의 심리적 특성 세 가지, 즉 삶만족도,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강연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에는 텔레비전 시청을 통해 자신이 닮고 싶은 인물의 모습을 보고 배우며 마음의 힘과 동기부여를 얻고자 하는 멘토링 동기와, 현실과 삶의 문제로부터 떠나서 휴식을 취하고 대리만족을 얻고자 하는 힐링 동기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강연 프로그램의 시청행태는 강연자가 전달하는 최신의 지식과 아이디어, 경험과 노하우 등 내용적 요소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전문성 주목 시청과 강연자의 삶의 태도와 성품 등의 인격적 요소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캐릭터 주목 시청 두 가지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상의 변인들과 관련하여 아래의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강연프로그램 공개녹화에 참석한 시청자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삶 만족도와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은 시청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삶 만족도와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은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는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는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과 시청행태를 매개하는가?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높은 시청자들은 멘토링을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으며, 목적의식이 낮은 시청자들은 힐링을 얻고자하여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다. 한편, 삶만족도가 높은 시청자들은 멘토링 동기와 힐링 동기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시청행태와 관련해서는, 목적의식이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강연자의 전문성에 주목하여 시청하며,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전문성과 캐릭터 모두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링 동기가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전문성과 캐릭터 모두에 주목하여 시청하며, 힐링 동기가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캐릭터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전문성 주목 시청과 캐릭터 주목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멘토링 동기가 매개변인으로서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국사회 경제활동인구 중 중산층에 속하는 계층이 강연프로그램의 주 시청자층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들은 바쁘고 힘든 일상 속에서 강연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멘토링과 힐링을 얻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문제의 제기 ․․․․․․․․․․․․․․․․․․․․․․․․․․․․․․․․․․․․․․․․․․․․․․․․․․․․․․․․․․․․․․․․․․․․ 1
제 2 장 이론적 논의 ․․․․․․․․․․․․․․․․․․․․․․․․․․․․․․․․․․․․․․․․․․․․․․․․․․․․․․․․․․․․․․․․․․․ 4
제1절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특성과 사회적 함의
1.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장르 특성 ․․․․․․․․․․․․․․․․․․․․․․․․․․․․․․․․․․․․․․․․․․․․․ 4
2.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사회적 함의
1) 자기계발의 문화에서 멘토링으로 ․․․․․․․․․․․․․․․․․․․․․․․․․․․․․․․․․․․․․․․․․․․․․․․․․․․․․․․․ 7
2)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멘토링 기능 ․․․․․․․․․․․․․․․․․․․․․․․․․․․․․․․․․․․․․․․․․․․․․․․․․․․․ 9
제2절 텔레비전 시청 동기
1. 이용과 충족 접근의 기본 논의 ․․․․․․․․․․․․․․․․․․․․․․․․․․․․․․․․․․․․․․․․․․․․․․․․․․․․․․․․․․․․․․ 12
2. 텔레비전 시청동기의 범주화 ․․․․․․․․․․․․․․․․․․․․․․․․․․․․․․․․․․․․․․․․․․․․․․․․․․․․․․․․․․․․․․․․․․ 13
3.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 ․․․․․․․․․․․․․․․․․․․․․․․․․․․․․․․․․․․․․․․․․․․․․․․․․․․․․․․․․․․․․․․․․․․․․․․․․․․․․․ 17
1) 심리적 웰빙의 하위 개념으로서의 삶 만족도와 목적의식 ․․․․․․․․․․ 18
2) 역할모형추구 ․․․․․․․․․․․․․․․․․․․․․․․․․․․․․․․․․․․․․․․․․․․․․․․․․․․․․․․․․․․․․․․․․․․․․․․․․․․․․․․․․․․․․․․ 20
3) 삶 만족도, 목적의식과 미디어의 이용간의 관계 ․․․․․․․․․․․․․․․․․․․․․․․․․․ 21
제3절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
1. 텔레비전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 ․․․․․․․․․․․․․․․․․․․․․․․․․․․․․․․․․․․․․․․․․․․․․․․․․․․․․․․․․ 24
2.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이 전달하는 두 가지 내용 : 전문성과 캐릭터 ․․․․․․․․․․․․․․․․․․․․․․․․․․․․․․․․․․․․․․․․․․․․․․․․․․․․․․․․․․․․․․․․․․․․․․․․․․․․․․․․․․․․․․․․․․․․․․․․․․․․․․․․․․․ 25
3.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의 시청 행태 : 전문성 주목 시청과 캐릭터 주목 시청 ․․․․․․․․․․․․․․․․․․․․․․․․․․․․․․․․․․․․․․․․․․․․․․․․․․․․․․․․․․․․․․․․․․․․․․․․․․․․․․․․․․․․․․․․․․․․ 27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30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의 설정
1. 연구모델 ․․․․․․․․․․․․․․․․․․․․․․․․․․․․․․․․․․․․․․․․․․․․․․․․․․․․․․․․․․․․․․․․․․․․․․․․․․․․․․․․․․․․․․․․․․․․․․․․․ 30
2. 연구문제 및 가설의 설정 ․․․․․․․․․․․․․․․․․․․․․․․․․․․․․․․․․․․․․․․․․․․․․․․․․․․․․․․․․․․․․․․․․․․․ 31
제2절 주요 변인의 정의 ․․․․․․․․․․․․․․․․․․․․․․․․․․․․․․․․․․․․․․․․․․․․․․․․․․․․․․․․․․․․․․․․․․․․․․․․․․․․․․ 35

제 4 장 연구방법 ․․․․․․․․․․․․․․․․․․․․․․․․․․․․․․․․․․․․․․․․․․․․․․․․․․․․․․․․․․․․․․․․․․․․․․․․․․․․․․․․․․․․․․․․․․ 37
제1절 자료수집 절차
1. 설문조사 대상자의 표집 및 조사절차 ․․․․․․․․․․․․․․․․․․․․․․․․․․․․․․․․․․․․․․․․․․․․․․ 37
제2절 측정척도의 구성
1.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 측정 척도 ․․․․․․․․․․․․․․․․․․․․․․․․․․․․․․․․․․․․․․․․․․․․․․․․․․․․․․ 40
2. 시청동기 측정 척도 ․․․․․․․․․․․․․․․․․․․․․․․․․․․․․․․․․․․․․․․․․․․․․․․․․․․․․․․․․․․․․․․․․․․․․․․․․․․․․ 42
3. 시청행태 측정 척도 ․․․․․․․․․․․․․․․․․․․․․․․․․․․․․․․․․․․․․․․․․․․․․․․․․․․․․․․․․․․․․․․․․․․․․․․․․․․․․ 43
제3절 측정척도의 구성차원 검토 : 시청동기에 대한 인자분석 결과 ․․․․․ 44
제4절 자료분석 방법 ․․․․․․․․․․․․․․․․․․․․․․․․․․․․․․․․․․․․․․․․․․․․․․․․․․․․․․․․․․․․․․․․․․․․․․․․․․․․․․․․․․․ 46

제 5 장 연구결과 ․․․․․․․․․․․․․․․․․․․․․․․․․․․․․․․․․․․․․․․․․․․․․․․․․․․․․․․․․․․․․․․․․․․․․․․․․․․․․․․․․․․․․ 47
제1절 주요변인들의 검토 ․․․․․․․․․․․․․․․․․․․․․․․․․․․․․․․․․․․․․․․․․․․․․․․․․․․․․․․․․․․․․․․․․․․․․․․․․․․․ 47
제2절 에 대한 가설 검증 :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과 시청동기 ․․․․․․․․․․․․․․․․․․․․․․․․․․․․․․․․․․․․․․․․․․․․․․․․․․․․․․․․․․․․․․․․․․․․․․․․․․․․․․․․․․․․․․․․․․․․․․․․․․․․ 50
제3절 에 대한 가설 검증 :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과 시청행태 ․․․․․․․․․․․․․․․․․․․․․․․․․․․․․․․․․․․․․․․․․․․․․․․․․․․․․․․․․․․․․․․․․․․․․․․․․․․․․․․․․․․․․․․․․․․․․․․․․․․․․․․․ 54
제4절 에 대한 가설 검증 : 시청동기와 시청행태 ․․․․ 57
제5절 에 대한 가설 검증 : 시청동기의 매개효과 ․․․․ 60

제 6 장 요약 및 결론 ․․․․․․․․․․․․․․․․․․․․․․․․․․․․․․․․․․․․․․․․․․․․․․․․․․․․․․․․․․․․․․․․․․․․․․․․․․ 64
제1절 연구 요약 및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 ․․․․․․․․․․․․․․․․․․․․․․․․․․․․․․․․․․․․․․․․․․ 64
제2절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 67

참고문헌 ․․․․․․․․․․․․․․․․․․․․․․․․․․․․․․․․․․․․․․․․․․․․․․․․․․․․․․․․․․․․․․․․․․․․․․․․․․․․․․․․․․․․․․․․․․․․․․․․․․․․․․․․․․․․ 69
설문지 ․․․․․․․․․․․․․․․․․․․․․․․․․․․․․․․․․․․․․․․․․․․․․․․․․․․․․․․․․․․․․․․․․․․․․․․․․․․․․․․․․․․․․․․․․․․․․․ 77
Abstract ․․․․․․․․․․․․․․․․․․․․․․․․․․․․․․․․․․․․․․․․․․․․․․․․․․․․․․․․․․․․․․․․․․․․․․․․․․․․․․․․․․․․․․․․․․․․․․․․․․․․․․․․․․․․ 8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5330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텔레비전 강연 프로그램-
dc.subject멘토링-
dc.subject힐링-
dc.subject시청자의 심리적 특성-
dc.subject시청동기-
dc.subject시청행태-
dc.subject.ddc070-
dc.title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이 시청동기 및 시청행태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90-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