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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토론은 진정한 토론인가? 후보자간 관여(engagement)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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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규섭-
dc.contributor.author장슬기-
dc.date.accessioned2017-07-19T12:17:14Z-
dc.date.available2017-07-19T12:17:14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228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429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4. 8. 한규섭.-
dc.description.abstract대통령 후보자 TV토론은 선거 캠페인으로서 그 기능을 충족하고 있을까? 대통령 후보자들을 한 공간과 시간에서 비교해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하는 TV토론은 유권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선거 캠페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유권자의 흥미를 끌어오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 내용 자체에 있어서 토론의 핵심적인 요소인 쟁점(clash)이 형성돼 유권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본 논문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TV토론에서 후보자 간 관여(engagement)가 충분히 발생하는지 시맨틱 네트워크와 QAP(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를 통해 분석했다. 양극화가 심할수록 자신의 기존 지지자를 확보하기 위해 후보자간 관여가 줄어들며, 유권자들이 대립이슈로 생각하는 통일/안보, 정치 분야에 관한 토론에서 더 낮은 수준의 관여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 반면 토론에 참여하는 후보자 수가 적을수록, 한 이슈에 할당된 시간이 많을수록 관여의 수준이 높아진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또한 자유토론이나 사회자질문 등 토론의 형태는 관여의 수준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문제제기 1
이론적 논의 7
TV토론과 공론장 7
TV토론과 이슈오너십(Issue Ownership) 9
대통령 후보자 TV토론 연구 13
양극화 20
한국의 대통령 TV토론 23
연구질문 및 가설 25
연구문제1 : 양극화 27
연구문제 2 : TV토론의 형식 29
연구문제 3 : TV토론의 주제 31
연구방법 34
분석 대상 34
연구 방법 개요 36
자료 분석 방법 54
연구결과 57
자료 분석 57
가설검증 76
논의 82
참고문헌 8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647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TV토론-
dc.subject대통령 선거-
dc.subject관여(engagement)-
dc.subject선거 캠페인-
dc.subject시맨틱분석-
dc.subjectQAP (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
dc.subject.ddc070-
dc.titleTV토론은 진정한 토론인가? 후보자간 관여(engagement) 조건-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7-
dc.contributor.affiliation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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