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토론은 진정한 토론인가? 후보자간 관여(engagement) 조건

대통령 후보자 TV토론은 선거 캠페인으로서 그 기능을 충족하고 있을까? 대통령 후보자들을 한 공간과 시간에서 비교해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하는 TV토론은 유권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선거 캠페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유권자의 흥미를 끌어오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 내용 자체에 있어서 토론의 핵심적인 요소인 쟁점(clash)이 형성돼 유권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본 논문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TV토론에서 후보자 간 관여(engagement)가 충분히 발생하는지 시맨틱 네트워크와 QAP(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를 통해 분석했다. 양극화가 심할수록 자신의 기존 지지자를 확보하기 위해 후보자간 관여가 줄어들며, 유권자들이 대립이슈로 생각하는 통일/안보, 정치 분야에 관한 토론에서 더 낮은 수준의 관여가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 반면 토론에 참여하는 후보자 수가 적을수록, 한 이슈에 할당된 시간이 많을수록 관여의 수준이 높아진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또한 자유토론이나 사회자질문 등 토론의 형태는 관여의 수준에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V토론; 대통령 선거; 관여(engagement); 선거 캠페인; 시맨틱분석; QAP (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