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타인지향적 페이스북 이용이 사회적 지지감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other-directed Facebook use on percieved social suppor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유진

Advisor
이은주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립에 대한 두려움사회적 비교사회적 지지감인상관리자기표현타인지향성페이스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2. 이은주.
Abstract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효과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터클(Turkle, 2011)이 제시한 과도한 타인지향성 개념에 주목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사회적 지지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인의 내적 가치 기준보다는 타인의 의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행동하는 성향 변인인 타인지향성 (other-directedness)을 페이스북 이용행태에 적용, 페이스북 상에서 타인의 반응을 의식한 인상관리적 자기표현과 페이스북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자신과 비교하는 사회적 비교 의 두 하위 개념으로 세분하였다. 이때 미디어 이용방식이 개인의 사회심리적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타인지향적 페이스북 행태를 유발하는지, 그렇다면 타인지향적 페이스북 이용이 증가할수록 이용자들이 느끼는 사회적 지지감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나아가 사회적 지지감의 두 가지 하위 요인인 감정적 지지감과 실무적 지지감 각각에 대해 타인지향적 페이스북 이용이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 이용자 316명(남자 151명, 여자 16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는데, 연구결과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큰 사람일수록 페이스북 상에서 인상관리적 자기표현과 사회적 비교 행태를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인상관리적 자기표현이 증가할수록 사회적 지지감이 감소하였는데 이러한 효과는 페이스북 이용강도가 높은 사람들에게서만 나타나, 타인을 의식한 페이스북 상의 자기표현이 지속될 경우 오히려 사회적 지지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사회적 비교는 사회적 지지감에 유의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다. 감정적 지지와 실무적 지지의 경우,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드러냈으며 통계적으로 각각 다른 요인으로 구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회적 지지감을 두 요인으로 구별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고 귀결지었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는 타인지향적 이용이 페이스북상의 콘텐츠 업로드 빈도와 같이 구체적인 페이스북 이용행태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탐색하였는데, 타인을 의식한 표현은 그룹/이벤트 기능 이용, 사진 업로드, 친구의 네트워크 및 활동 관찰, 정치적 콘텐츠 공유 등의 실제적 이용행태와 정적인 관계를 보여주었다.
종합하면 본 연구결과는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타인지향적 페이스북 이용을 유발하지만, 타인을 의식한 글쓰기가 지속될 경우 이는 의도했던 바와는 반대로 사회적 지지감을 감소시키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