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강정보의 풍요는 건강지식수준이 높은 사람을 만드는가?: 선택적 노출이 건강정보 추구와 일상적 정보노출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지희

Advisor
이준웅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건강지식건강정보정보추구정보노출태도겅도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2. 이준웅.
Abstract
이 연구는 다양한 건강정보가 풍요로운 정보환경이 실제 건강지식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건강행동 및 건강증진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오늘날 다양한 건강정보가 생산되고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를 통한 건강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지만 사람들이 접하는 정보 중 확인되지 않았거나 잘못된 정보들이 상당히 포함되어 있다. 다양한 건강정보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거나 정보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는 것이 오히려 건강지식 수준 및 건강증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네 가지 건강정보 획득 방식(건강정보 추구 시간, 건강정보 노출 시간, 건강정보 추구 다원성, 건강정보 노출 다원성)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정하는 것이다.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와 건강정보 획득 행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건강정보 이용자의 세 가지 의료 분야(서양의학, 한의학, 대체의학)에 대한 태도 강도를 측정했다. 선택적 노출 효과의 맥락에서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 강도가 건강정보 획득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했다.
건강지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정보이용 시간과 획득된 정보의 다원성을 함께 고려했다. 건강정보 다원성은 서양의학 정보, 한의학 정보, 대체의학 정보로 구성했다. 수용자가 구체적 목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얻는 정보추구와 정보에 대한 우연한 노출 행위를 구분하여 건강정보 획득 행위를 측정하는 것이 오늘날의 건강정보 풍요를 보다 적절하게 반영할 것으로 보았다.
이 연구의 요지를 검증하기 위해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 건강의식, 건강정보 추구 및 노출 시간, 건강정보 추구 및 노출 다원성, 건강지식을 측정했다. 건강정보 주제는 체중감량, 운동, 질병, 약물복용, 치료행위, 과일 및 야채 섭취의6가지를 선택했다. 이와 같은 주제를 선택한 근거는 X-ray촬영을 통한유방암 검진이나 전립선특이항원 검사(PSA)와 같은 주제는 정보획득을 위한 정보원이 서양의학 분야로 제한되는 것과 달리 위의 6가지 주제는 이 연구에서 정보다원성을 구성하는 요소로 제시한 서양의학, 한의학, 대체의학을 모두 정보원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 가지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가 정보 추구 및 노출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네 가지 정보 획득 방식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건강정보 획득 행위를 구성하는 정보이용 시간과 정보다원성에 미치는 선행 요인으로서 다음의 효과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가지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가 건강정보 노출 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세 가지 의료분야에 대한 태도 중 대체의학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가질수록 정보추구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를 발견했다. 선호하는 의료 분야의 수가 많아질수록 건강정보 추구 및 노출 다원성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건강의식은 건강정보 추구 및 노출 시간, 건강정보 추구 및 노출 다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건강정보 획득 방식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건강정보 노출 다원성이 건강지식에 미치는 효과가 주변적 유의수준에 머물렀다. 보완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수록 건강지식 자신감 및 잘못된 건강지식이 높아지는 것을 발견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