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의제와 전통적 미디어의제, 정책결정자 의제의 상호 영향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소영

Advisor
윤석민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제설정효과포털포털의제설정정책의제설정VAR 모델그랜저검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2. 윤석민.
Abstract
이 논문은 미디어가 공중에 미치는 의제설정효과를 검증한 연구 및 미디어가 정책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구한 정책의제설정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포털 의제, 신문과 TV 의제를 포함하는 전통적인 미디어 의제, 대통령의 정책의제가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면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보았다. 이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공공 이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거나 생산 및 전파하는 과정에서 전통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하며 사회의 의제주체가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포털 미디어의 등장과, 포털이 결집하는 온라인 여론공중의 역할이 정책의제 형성 과정에서 새로운 의제권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가정에 초점을 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상호작용성이 통일, 환경, 복지 등 고유한 정책의제 자체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판단하고, 통일·외교·안보, 정치(대통령 및 정부조직 차원/ 공기업·공공기관 등 공적영역/ 국회 차원/ 전사회적 차원), 경제(거시적인 정부경제정책/ 정부 경제기조/ 정부 외적 경제요소), 교육, 보건·복지·고용, 문화·체육·관광, 환경, 공공질서·안전이라는 총 13개의 정책유형을 설정했다. 그리고 각각의 범주에서 나타나는 의제 간의 상호작용성을 분석하기 위해 신문의제, 방송의제, 대통령의제, 포털미디어의제, 포털공중의제를 대상으로 의제 현저성을 측정한 후,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토대로 VAR 분석 및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하여 의제주체 간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문제 1) 정책의제설정 과정에서 전통적 미디어의제, 대통령 정책의제, 포털 편집자의제, 포털 공중의제간의 상호작용성은 각 정책의제 범주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2) 전통적 미디어(신문과 방송), 대통령, 뉴미디어(포털 미디어, 포털 공중) 중에서 정책의제설정과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의제주체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 우선 정책 범주의 특성에 따라 각 의제주체 간 상호작용의 역동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가장 활발한 상호영향력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난 정책 유형은 경제의제의 하위유형인 정부의 경제기조, 정치의제의 하위유형인 전사회적 차원의 정쟁, 그리고 환경 및 공공질서·안전 관련 정책영역이었다. 반면 통일·외교·안보 정책유형과 교육, 보건·복지·고용 관련 정책의제는 의제주체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더불어 전반적인 의제 상호작용 과정에서 전통적 미디어의제를 대표하는 신문의제와 방송의제는 서로에게서보다 포털 미디어 및 포털 공중의제와 더 큰 상호 영향력을 주고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미디어의제와 온라인공중의제가 정책의제형성과정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추정이 가능해진다.
둘째로, 정책의제 형성 과정에서 신구 미디어 지형에서 의제권력의 배분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에서는 신문과 방송, 대통령, 포털 미디어, 포털 공중 중 어떤 의제주체가 각각의 정책의제형성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했는데, 사전에 대통령이 주도하리라고 가정됐던 통일·외교·국방, 대통령 및 정부조직 관련 정치 의제, 정부경제기조 관련 경제 의제 유형에서 대통령의 주도적인 영향력이 발견되지 않았다. 오히려 의제설정 과정에서 온라인 영역의 약진이 주목할 만한 결과였는데, 포털미디어의제와 포털공중의제는 총 13개로 설정한 정책유형 중 통일·외교·안보, 보건·복지·고용, 문화·체육·관광, 정치의제(전 사회적 정쟁 차원)의 4개 의제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영향력 있는 의제설정자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탐색적으로나마 정책유형 자체의 고유한 특성이 의제설정과정에 관여할 수 있는 요소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거시적인 수준에서 정책의제설정과정의 역동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한국사회에서 거대한 여론 권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포털 미디어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해 포털이 의제설정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하는 과정에서 현 사회의 거시적인 의제권력이 대통령과 전통적 미디어뿐 아니라 뉴미디어에도 분배되고 있는 맥락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