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안언론의 공정성 인식과 실천 - 뉴스타파 사례분석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지

Advisor
윤석민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안언론공정성뉴스타파다섯가지 요인 위계모델강한객관주의공공저널리즘참여관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6. 2. 윤석민.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사회에서 점차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대안언론이 과연언론 공정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대안언론의 공정성 이해가 한국사회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한계는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흔히 대안언론은 특정 집단이나 조직의 이해관계를 주창하는 뚜렷한 편향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며 이에 따라 공정하지 않은 언론행위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대안언론이 추구하는 공정성이란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며, 오히려 대안언론은 마치 공정성 논의에서 벗어난 예외영역인 것처럼 다뤄지고있다. 따라서 과연 대안언론이 주장하는 언론 공정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대안언론을 다루지 않고서는 한국 언론 공정성의 지형도를 그릴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주류언론과 대안언론을 비교함으로써 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Shoemaker & Reese의 다섯가지 요인 위계모델을 차용하여 대안언론의 특징으로 논의되어 왔던 속성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주류언론에 대해 폭넓게 적용되어 왔던 Shoemaker & Reese의 모델을 대안언론 적용시켜 봄으로써 대안언론의 메시지가 생산되기까지의 과정을 이론화하였다.
이후 대안언론이 달성하고자 하는 공정성이란 무엇인지를 논한 후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 짚어 나가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대안언론을 공정성 논의의 공백에 머무르는 것을 막기 위함임과 동시에 대안언론의 지향과 대중과의 관계, 현실 상황 등이 주류언론의 그것과 다름에도 불구하고 주류언론의 틀에서 논의되어 왔던 공정성 원칙을 그대로 적용하는 오류를 피하기 위함이다.
대안언론의 공정성은 다음의 것들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첫째, 대안언론의 공정성은 민주주의 발전을 궁극적 목표로 저널리즘 원칙의 복원을 목적으로 해야한다. 둘째, 보도 내용의 투명성을 갖추어 사실과 루머, 믿을 수 있는 정보원과 불확실한 정보원, 분석과 추측을 구분해야 한다. 셋째, 대중과의 소통을 지향하여 상호 감시와 견제를 이룬다. 이 세 가지는 대안언론의 공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자 대안언론의 존립 근거를 강화할 존립 요건이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 위에서 실제 대안언론의 작동 방식과 공정성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뉴스타파에 대한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언론 조직의 공정성 인식과 실천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자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 견해, 보도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조직의 관행과 규범, 통제 역시 확인해야 한다. 본 연구는 다차원적인 접근을 위해 뉴스타파를 참여관찰하고 동시에 심층인터뷰와 보도 내용에 대한 개괄적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뉴스타파 내부에서 공유되고 있는 공정성이란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해 나가고자 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인터뷰, 보도 내용의 개괄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게 된 사실은 Shoemaker & Reese의 다섯가지 요인 위계모델에 적용하여 정리함으로써 이들이 주류언론 그리고 대안언론과 얼마나 유사하고 다른지를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앞서 제시한 세 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뉴스타파의 공정성을 평가하고 이들이 한국사회에 갖는 의미를 짚어보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