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포털미디어의 성형 보도와 여성 수용자 반응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예나

Advisor
양승목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 포털미디어성형 보도여성 수용자미디어 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6. 8. 양승목.
Abstract
오늘날 사람들의 미(美)에 대한 추구는 날이 갈수록 그 폭을 넓혀가고 있으며, 사회는 무의식중에 아름다움을 '강요'하고 있다. 옌즈(颜值)는 '옌(颜)'은 얼굴, '즈(值)'는 수치로, 즉 외모 지수라는 뜻을 지닌 중국의 신조어이다. 최근 빠른 경제 성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는 중국에서도 외모로 사람을 매기는 현상들이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한국은 이른바 성형대국으로 불리며 중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성형 관광지로 손꼽히고 있다.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고 성형과 '성형 국가', 중국인 성형 관광과 같은 성형 소비가 한류의 소비에서 시작되어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주장은 많았지만, 그에 비해 성형과 미디어 보도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별로 없었다. 특히 성형 소비 대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국의 언론에서 성형에 대한 관심은 뜨거워지고 있으나 대중에게 현실 구성의 매개체로서 작용하는 미디어의 성형 보도와 수용자를 다룬 연구는 더욱 보기 힘들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성형에 대한 미디어 효과를 탐색하는 연구가 부족한 점에 착안하여 중국 포털미디어의 성형 보도에 대한 분석과 성형 보도의 노출과 수용자 반응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진행한다.
우선, 중국 언론에서 성형 보도가 어떻게 비춰지고, 성형 문제가 어떤 식으로 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내용 분석을 시행했다. 포털미디어의 내용 분석 결과, 성형 보도는 산업 소개나 현황, 통계 자료, 정책 및 대안을 아우르는 산업 전반 기사의 노출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연예인 또는 유명인 사례와 일반인 사례를 다룬 기사가 많았다. 특히 성형 주제에 대해서 중국의 언론 보도는 한국 주제에 많이 주목하고 있었다. 성형 보도의 보도 태도는 부정 보도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다음으로 중립 보도가 비슷한 수준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긍정 보도는 적은 비중을 차지했다. 성형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는 포털 뉴스의 특성상 인터넷 언론사의 비중이 가장 컸고, 그 다음으로는 기존 신문사에 의존한 언론사의 뉴스 의존율이 높은 편으로 보였다.
다음으로 성형 보도의 노출과 수용자 반응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한 설문지 자료들을 바탕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보도에 대한 관심과 노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 이어서 외모에 대한 관심과 성형 보도에 대한 노출, 성형 보도에 대한 신뢰도, 성형 경험 여부가 성형 계획과 성형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성형 보도와 수용자 반응에 착안한 미디어 효과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성형 보도에 대한 관심과 성형 보도에 대한 노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여성들이 성형 보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성형 보도에 대한 노출도 많이 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여성들의 성형 계획과 성형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무엇보다도 성형 보도에 대한 노출과 성형 보도에 대한 신뢰도가 여성들의 성형 계획과 성형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