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연합 재인 과제에 나타나는 연령에 따른 기억 수행 변화의 특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한별
Advisor
최진영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3. 2. 최진영.
Abstract
단위 정보들 간 임의의 연합을 학습하고 재인하는 과제에서 노인들은 학습 목록에 포함된 쌍을 재인하지 못하는 오류보다, 학습 목록에 있으나 서로 다른 쌍에 속하는 두 단어가 재조합된 쌍을 오긍정하는 오류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오류는 인출 과정에서 연합에 대한 구체적인 기억보다는 연합을 이루는 항목에 대한 친숙함에 의존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연구 1.1에서는 K-WMS-Ⅳ 단어 연합 과제를 통해 친숙함에 의존한 재인 오류의 연령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았다. 16-69세의 K-WMS-IV 규준 집단 876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학습한 목록에 있는 단어를 포함하는 잘못된 연합에 대한 기억 오류는 연령과 함께 증가하며, 이는 단서 회상 점수에 의해 예측되는 정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러한 오류에 대한 취약성이 전반적인 연합 형성 능력의 결함과는 독립적임을 시사한다. 또한, 단서 회상에 성공했던 항목에 대해 재인 과정에서 실패하는 오류가 연령에 따라 증가하며, 이는 형성된 연합을 올바르게 인출하는 과정의 문제를 시사한다.
연구 1.2에서는 연구 1.1에서 단서 회상으로 설명되지 않은 연령 관련 변산이 처리 자원의 감소로 매개되는지 확인하였다. 작업 기억 및 처리 속도가 연령에 따른 재인 수행의 변화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화로 인한 인지적 처리 자원의 감소에 따라 인출 과정에서 의도적, 통제적 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며, 이것이 노화로 인한 기억 수행 저하의 한 원인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Psychology (심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심리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