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노스탤지어의 내용과 기능의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푸름
Advisor
민경환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노스탤지어노스탤지어의 매개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3. 8. 민경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노스탤지어의 심리적인 측면들을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노스탤지어의 내용, 촉발인, 그리고 기능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노스탤지어가 긍정적인 심리적 자원으로서 적응 및 성격 변인들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1에서는 노스탤지어의 내용, 촉발인, 그리고 기능에 대하여 탐색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10세~70세의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여 노스탤지어 상태 기능 척도(Hepper et al., 2012)와 노스탤지어의 내용과 촉발인 측정 항목들(Wildschut et al., 2006)을 적용해서 탐구한 결과 노스탤지어가 자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서이며 동시에 높은 사회성을 내포하는 정서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과거에 경험하였던 익숙하거나 낯익은 사건들이 노스탤지어의 주된 촉발인임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노스탤지어의 상태기능척도를 구성하는 네 가지 요인인 긍정적 자존감, 긍정적 정서, 사회적 연대성, 그리고 삶의 의미가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기능을 구성함을 발견하였다.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서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기능이 다르게 경험되는지 탐색해본 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정서에서 유의미하게 더 큼을 알 수 있었으며, 연령대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연구 2에서는 노스탤지어의 기능을 부적 기능까지 포함시켜 정적 기능과 부적 기능 모두를 조사하였다. 또한 노스텔지어를 정서 상태로 간주했을 때 어떤 정서 상태인지를 조사하였으며, 노스탤지어의 정서와 정적 기능 및 부적 기능이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서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적응 및 성격변인들과 어떤 관련을 갖는지를 살펴 보았다. 더 나아가,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기능(Hepper et al., 2012)의 정서 조절 역할(Wildschut et al., 2006)을 매개모델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노스탤지어는 정적 기능이 더 크지만 부적 기능 또한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노스탤지어 정서는 혼합정서로서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그 크기는 정적 정서, 저각성 부적 정서, 고각성 부적 정서의 순서임을 알 수 있었다. 노스탤지어의 기능과 정서내용은 남녀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10~30세 집단과 31~70세 집단 간에는 나이 많은 집단이 정적 기능도 더 크고, 정적 정서의 정도 또한 더 컸다. 노스탤지어의 기능과 적응 및 성격변인의 관계에서 정적 기능은 외향성, 심리적 안녕감, 삶의 만족도, 그리고 자존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냄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부적 기능은 외로움, 신경증 성향, 그리고 우울과 정적 상관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맥락에서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기능의 부적 정서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외로움이 심리적 안녕감, 삶의 만족도, 그리고 자존감에 대하여 갖는 영향이 노스탤지어의 긍정적 기능에 의하여 매개됨으로써 감소됨을 발견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Psychology (심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심리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