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정 정서조급성과 고통 감내력이 섭식통제 상실에 미치는 영향: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우리

Advisor
권석만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섭식통제 상실부정 정서조급성고통 감내력정서인식 명확성폭식행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6. 2. 권석만.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폭식행동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인 섭식통제 상실에 초점을 맞추어 이와 관련된 정서적 요인들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섭식통제 상실은 먹는 것에 대한 통제 능력을 상실하는 경험으로, 전반적인 심리적 부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통 감내력은 고통스러운 경험을 수정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견디는 능력으로서 폭식행동을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고려되었다. 또한 부정 정서조급성은 심리적인 고통(부정 정서)을 겪을 때 무분별하거나 충동적으로 후회할 행동을 하는 경향성을 의미하며, 부정 정서와 충동성을 통합한 개념이다. 부정 정서조급성은 문제성 음주나 흡연과 같이 반복적인 외현적 행동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통제력을 잃는 문제성 폭식행동을 지속하는 경우와도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서인식 명확성은 자신의 정서 상태를 스스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의 구체적인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으로서, 부정 정서를 느낄 때 적응적인 정서조절을 돕는 기능을 지닌다. 따라서 정서인식 명확성은 부정 정서조급성 또는 고통 감내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섭식통제 상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부정 정서조급성과 고통 감내력이 섭식통제 상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으며, 각각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Ⅰ에서는 폭식행동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하위 요인 중 하나인 섭식통제 상실을 측정하는 척도(Eating Loss of Control Scale
ELOCS)를 한국어로 번안하고 타당화하였다. 244명의 대학생으로부터 수집한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척도의 내적 합치도는 .93으로 우수했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원척도와 동일한 1요인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섭식통제 상실 척도는 기존의 식사장애 검사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폭식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기통제, 우울, 조절곤란과도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어 타당도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Ⅱ에서는 부정 정서조급성과 고통 감내력이 섭식통제 상실에 미치는 영향에 정서인식 명확성이 상호작용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2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부정 정서조급성과 고통 감내력은 성별의 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섭식통제 상실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는 부정 정서조급성과 섭식통제 상실의 관계에서만 유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섭식통제 상실의 빈도를 측정하는 문항에서는 부정 정서조급성과 고통 감내력이 성별을 통제하고도 유의미한 예측변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ELOCS가 섭식통제 상실을 측정하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섭식에 대한 통제 상실을 보이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때 즉각적인 행동으로 반응하는 경향성이 있었으며, 고통스러운 감정을 감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히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정서를 인식하고 설명하는 능력은 충동적인 기질과 상호작용하여 섭식통제 상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