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정서 조급성과 신체 불만족이 정서적 섭식과 신경성 폭식 성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취약성 스트레스 모델에 입각하여 정서적 섭식을 이해하고, 정서적 섭식과 신경성 폭식증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정서적 섭식(emotional eating)은 부정적 정서에 대한 반응으로 섭식하고자 하는 경향성을 의미하며, 폭식을 비롯한 다양한 섭식 부적응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이 밝혀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적 섭식의 원인을 탐색하고, 정서적 섭식이 신경성 폭식증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신체 불만족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연구 1에서는 여자 대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부정정서 조급성(negative urgency)과 부정정서 강도가 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정서적 섭식에 영향을 주는지, 신체에 대한 불만족이 정서적 섭식과 신경성 폭식증의 관계에서 조절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였다. 부정정서 조급성은 정서적 섭식에 영향을 주었으나 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신체에 대한 불만족은 정서적 섭식이 신경성 폭식증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절 역할을 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여자 대학생 중, 정서적 섭식자 3명과 신경성 폭식증 경향자 3명, 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 내용을 근거이론에 기반해 분석하여 정서적 섭식과 신경성 폭식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정서적 섭식 집단에서는 31개의 개념과, 13개의 하위 범주,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신경성 폭식 집단에서는 43개의 개념과, 19개의 하위 범주,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후 근거 이론의 패러다임 모형을 통하여 정서적 섭식 집단과 신경성 폭식 집단을 비교하였다.

정서적 섭식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스트레스, 피로, 외로움이 도출되었으며, 현상으로는 허기, 부정정서 경험이, 중재적 조건으로 성격 특성과 자기위로가,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정서적 섭식이, 결과로는 후회와 자제 노력이 도출되었다.

신경성 폭식 집단이 정서적 섭식과 주요하게 다른 점은, 인과적 조건에 자신의 가치에 대한 회의가 추가되었다는 것과, 중재적 조건으로 살찌고 싶지 않은 의도가 도출된 것이었다.

본 연구는 정서적 섭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 신경성 폭식증으로 진행하는 데 신체에 대한 불만족 요인이 작용함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