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에서의 초감정 유형에 대한 정당화 기제 모형 탐구 : Justification Mechanism Model of Meta-emotion Style in Organiz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학준

Advisor
김명언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초감정meta-emotion정당화 기제리더의 초감정 유형 척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7. 2. 김명언.
Abstract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수행되었다. 첫째, 가족심리학 분야에서 주로 논의되어 온 초감정(meta-emotion) 개념을 조직 장면에 적용하고자 하였고, 둘째, 각 초감정 유형별로 작동하는 정당화 기제를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정당화 기제 모형을 바탕으로 한 리더의 초감정 유형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초감정 유형별 정당화 기제를 탐색하고 리더의 초감정 유형 척도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Gottman(1997)이 개발한 ERPSST(Emotion-Related Parenting Style Self-Test) 문항을 기반으로 기업조직에 적합한 형태로 문항을 재구성 하였다. 16개의 정당화 기제를 도출하였고, 57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문항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신뢰도분석 그리고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4개의 정당화 기제를 최종 도출하였고, 43개의 리더의 초감정 유형 척도 최종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4가지 초감정 유형(코칭형, 방임형, 억압형, 축소형)과 구분되는 새로운 초감정 유형(전환형)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당화 기제 모형을 바탕으로 한 초감정 개념화의 이론적 시사점과 리더의 초감정 유형 척도가 조직 장면에서 갖는 함의,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