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정폭력 경험유형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영조

Advisor
유조안
Major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정폭력아동학대중복피해간접학대아동발달직접학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3. 2. 유조안.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실태조사(2011)』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아동의 직·간접학대경험에 있어 단일학대경험과 중복학대경험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가 분석해내지 못했던 피해화의 프로파일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첫째, 직접학대경험과 간접학대경험은 서로의 영향을 통제하고도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중복학대집단은 단일학대집단보다 아동발달에서 더 심각한 영향이 나타나는가?, 셋째, 아동의 성별에 따라 중복학대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토대로 아동발달에 미치는 가정폭력의 영향을 중복피해화 모델, 사회학습 이론, 트라우마 이론으로 설명하였다.
분석을 위해 『아동학대 실태조사(2011)』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양친과 함께 살고, 형제자매가 있으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인 아동이 응답한 가구1918 사례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0 Package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학대경험과 간접학대경험은 서로의 영향을 통제하고도 동시에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아동의 외현화문제, 내재화문제, 학교생활만족도,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에서 유의한 영향이 검증되었고, 학업성취도와 집단괴롭힘 가해경험에서는 일반아동과 다른 차이가 검증되지 않았다.
둘째, 중복학대집단과 단일학대집단과의 비교에서는 아동의 외현화문제, 내재화문제, 학교생활만족도에서 더 심각한 영향이 검증되었다. 외현화문제에서는 중복학대집단이 간접학대만 경험한 집단보다 더 심각한 수준을 보였고, 내재화문제에서도 그러하였다. 학교생활만족도에서는 중복학대집단이 직접학대집단과 간접학대집단보다 더 부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학업성취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괴롭힘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에서는 중복학대집단이 단일학대집단보다 오히려 덜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아동의 성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외현화문제와 학교생활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검증되었고, 내재화문제, 학업성취도, 집단괴롭힘 가해경험, 집단괴롭힘 피해경험에서는 아동성별에 따른 차이가 밝혀지지 않았다. 이는 가정폭력이라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아동의 성별 차이가 중요한 영향요인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함의로는 실천현장에서 간접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개입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는데, 직접학대와 함께 간접학대도 사정되어야 하며 개입의 대상이 되어야 함이 제기된다. 또한 중복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단일학대를 경험한 아동보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복학대경험을 사정틀에 포함시키고, 그들에게 더 집중적인 치료와 장기적인 개입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성별차이도 고려해서 개입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학대피해경험이 아동의 심리사회발달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서, 아동의 자아개념, 또래지지 및 사회적지지의 영향을 함께 살펴보지 못한 점, 독립변수 중에서 부부폭력노출을 아동의 응답이 아니라 부모의 응답으로 측정한 점, 학업성취도에 대해서 전과목평균에 대한 아동의 주관적 인식으로 측정한 것이 있다. 향후 국내연구로 자녀의 발달시기에 따라 가정폭력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 밝히는 종단연구, 가정폭력 경험유형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통합적인 경로를 밝히는 연구를 제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4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